의사에게 묻고 싶은 통증 상식, 환자가 묻고 의사가 답하다
진료실 안에서 궁금한 점 진료실 밖에서 명쾌하게 해결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많은 통증 환자들이 병원을 찾고 있지만, 막상 진료를 받고 집에 도착하면 긴장한 탓에 묻지 못한 실질적인 궁금증이 자꾸 생각나 후회하는 일이 다반사다.

대한통증학회는 환자들의 이런 애로사항을 모아 '통증질환 환문명답'이라는 한 권의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실제 통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들이 진료 상황에서 가장 자주 묻는 질문들을 모아서 마취통증의학 전문의들이 할 수 있는 답변을 친절하고 자세하게 담아 놓았다.

의사에게 묻고 싶었던 다양한 통증 관련 질환 68가지를 Q&A 형식으로 구성해 마취통증의학 전문의들의 명확한 답변을 모아 놓은 것이다. 

환자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 혹은 가족들이 경험하는 통증과 관련 증상 등 해당 내용을 찾아보고, 어떤 통증이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통증 환자들은 병원에서 받는 주사, 시술, 약물, 운동, 보조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상태에 따라 어떤 치료방법이 적합한지에 대해 정보를 얻고 의료진과 심도 있는 상의를 할 수 있다.

통증에 관한 의료용어와 치료방법에 대한 설명을 통해 환자들에게 기본적인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토대로 의사와의 상담 시 책에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질문을 준비해 더 자세한 설명이나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대한통증학회 문호식 홍보이사는 "통증관리 뿐만 아니라, 책에서 제시하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운동방법을 실천해 통증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책 내용을 통해 대상포진, 약물 복용, 시술 방법 등 특정 주제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내고 해당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통증학회는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로 구성돼 있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국내 최대 통증치료 전문학회다. 

통증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치료지침이나 전문 의료진 교육, 전문의학 교과서 발간 및 통증치료 홍보 책자들을 발행하여 통증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고, 각종 캠페인을 통해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