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3~7일 터키에서...사무총장 유근영교수

제5차 아시아-태평양암예방기구 연차총회 및 학술대회가 다음달 3일부터 7일까지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Bridging Continents for Cancer Control" 주제로 6개 분과 암 연구영역을 다루게 된다.

아시아-태평양암예방기구(APOCP)는 2001년 우리나라와 일본, 태국의 암 예방관리 전문가들이 모여 구성한 학술단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주민의 암 예방과 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학술대회와 암 예방요원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수행, 그리고 공식잡지인 아태암예방잡지 (Asian Pacific Journal of Cancer Prevention, APJCP)를 발간하는 아태지역 유일의 민간 학술 조직이다.

2002년 일본 나고야에서 제1차 APOCP 총회를 개최한 이래, 제2차 대회는 2004년에 서울에서, 제3차 대회는 2006년 방콕에서, 제4차 대회는 2008년 북경에서 개최되었고, 올해는 터키에서, 2012년 차기 연차총회는 인도 뭄바이가 유력시 되고 있다.

회원 각국은 수시로 지역 학술대회(Regional Conference)를 개최하는데, 지금까지 터키의 Izmir, 태국의 Kong Kaen, 이란의 Rasht, 일본의 Nagoya에서 개최하였으며, 우리나라는 내년 7월 7~8일 국립암센터에서 제5차 APOCP Regional Conference를 개최하게 된다.

한편 유근영 서울의대 교수(전 국립암센터원장)는 2006년 방콕대회에서 APOCP 사무총장으로 추대된 이래 올해 4년째 임기를 수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