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고대의료원-연세의료원공동 기술설명회 성료

고대의료원 - 연세의료원 공동기술설명회에 참석한 고려대 윤을식 의무부총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연세대 윤동섭 의무부총장(왼쪽에서 네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고대의료원 - 연세의료원 공동기술설명회에 참석한 고려대 윤을식 의무부총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연세대 윤동섭 의무부총장(왼쪽에서 네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의료원과 연세대학교의료원은 지난 24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23 고려대의료원-연세대의료원 공동 기술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동 기술설명회는 윤을식 고려대 의무부총장, 윤동섭 의무부총장, 김학준 고려대 의학연구처장 겸 의료원산하협력단장, 최재영 연세대 의학연구처장 겸 산학협력단장 등 양 기관의 주요 보직자 및 바이오헬스 산업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올해로 2회를 맞은 이번 행사는 양 기관을 대표하는 의료원 창업기업 10개사의 우수기술과 비전을 소개해 한 단계 높은 대학의 기술사업화의 가능성과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투자자 및 창업기업과의 협업을 희망하는 기업들과의 총 34건의 파트너링 미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등 추후 실질적인 성과도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보스턴 현지 투자전문회사인 솔라스타벤처스(Solasta Ventures)의 데릭 윤(Derek Yoon) 대표를 초청해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현장과 투자환경,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에 관한 특강이 진행됐다.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창업기업 뿐만 아니라 행사에 참석한 투자사 및 관계자들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윤을식 고려대 의무부총장은 “작년에 이어 연세대의료원과 공동 기술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는 명실공히 미래 핵심 먹거리로 고려대의료원은 앞으로도 탁월한 연구생태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원천기술 개발과 지식재산권 확보, 스타트업 지원 등을 통해 국가 의료기술사업화의 선두에 서기 위해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동섭 연세대 의무부총장은 축사를 통해 “연세의료원은 매년 기술설명회 개최를 통해 보건의료기술 교류의 장을 마련하며 산학협력 기회를 지속적으로 창출해왔다”면서, “이번 공동 기술설명회에서 양 기관의 대표 창업기업들을 소개하며 사업화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력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황의수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장은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는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고대와 연대가 선의의 경쟁과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바이오 헬스케어 및 의료기술사업화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복지부는 보건의료 TLO기관의 동반자로서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고려대의료원과 연세대의료원은 지난해 연구교류 및 의료기술사업화 발전을 위해 지난해 ‘기술사업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제1회 공동 기술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양 기관이 보유한 첨단 원천기술 소개와 탁월한 연구생태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우수 창업기업들을 소개하는 등 대학의 기술사업화의 가능성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