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혈장 포도당 수치 나쁜 환자서 현저

[Circulation 2003;107:9:1291~6]=안지오텐신 전환효소억제제인 enalapril이 당뇨병환자에서 만성 심부전인 당뇨병환자, 특히 공복시 혈중 글루코스 수치가 좋지 않은 당뇨병 환자의 유병률을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당뇨병은 심부전 환자에서의 이환율과 사망률의 예측 인자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좌심실 기능부전인 환자의 당뇨병 방지에 관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의 효과가 알려지지 않았었다. 이에 캐나다 몬트리올 심장연구소는 당뇨병 진행에 대한 enalapril 효과에 대한 후향적 연구를 실시하게 됐다.

E.Vermes 박사 연구팀은 SOLVD 연구라고 불리는 좌심실 기능부전(Studies of Left Ventricular Dysfunction)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진은 대상 환자들 중 당뇨병 환자가 아닌 291명을 대상으로 이들 중 153명에게 enalapril을 투여했고, 138명에게 플라세보를 투여했다. 기준치 특성은 플라세보군과 약물투여군 모두 동일했다.
연구진은 다변량 분석에 의해 enalapril이 당뇨병 진행 위험을 가장 강력하게 감소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hazard ratio=0.22;95% CI=0.10-0.46;P<0001). 또한 플라세보 군 환자의 48%에서 당뇨병이 발전하는 것에 비해 enalapril군 환자 중 3.3%만이 당뇨병에 걸리는 것으로 보고됐다(P<0.0001). 연구진은 "Enalapril은 왼쪽 심실의 기능 장애를 지닌 환자 중 특히 공복시 혈장 포도당 수치가 나쁜 환자에서 당뇨병 유병률을 현저하게 줄인다"고 결론을 맺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