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과학자로서 전문성과 공직자 경험으로 국가 R&D 식견 경험 높게 평가

박현영 신임 국립보건연구원장
박현영 신임 국립보건연구원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제22대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장에 박현영 전 미래의료연구부장이 임명됐다.

질병관리청은 24일 제22대 국립보건연구원장에 전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 박현영 부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박현영 원장은 1990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 심혈관연구소 조교수를 역임한 심장내과 전문의다.

2005년부터 국립보건연구원 심혈관·희귀질환과장, 유전체센터장 등으로 약 18년간 근무하면서, 심혈관질환 연구와 희귀질환지원사업, 여성건강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업무 역량과 실적을 쌓아왔다.

국립의과학지식센터, 임상연구정보 및 데이터관리시스템, 보건의료연구자원정보센터 등 보건의료 R&D 발전을 위한 국가 인프라를 구축했다.

박현영 원장은 임명 직전까지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장을 역임하면서 국가바이오빅데이터 시범사업을 이끌고,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시켜 2024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이런 의사 과학자로서의 전문성은 물론, 공직자로서 쌓아온 국가 R&D에 대한 정책적인 식견과 경험은 국립보건연구원 보건의료 분야 국내 유일의 국립연구기관으로서 보건 안보 위협에 대응하고,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핵심기관으로 발전하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박현영 원장은 "국립보건연구원이 신병종 감염병 치료제·백신 개발 연구 등 보건안보를 위한 R&D는 물론 바이오빅데이터, 첨단재생의료와 같은 미래의료와 바이오헬스 사업 성장을 위해 국가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취임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