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병리 구독 모델, 업계 처음 선보여 병리과 디지털화 진입 문턱 낮춰

한국로슈진단 디지털병리 구독모델에 활용되는 디지털병리 스캐너 이미지
한국로슈진단 디지털병리 구독모델에 활용되는 디지털병리 스캐너 이미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한국로슈진단과 제주한라병원은 업계 처음으로 디지털병리 구독 모델 계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디지털병리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향후 5년간 제공하는 도입식을 17일 제주한라병원에서 진행했다.

이번 계약은 한국로슈진단이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구독 모델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를 선보인 것으로 제주지역 선도병원인 제주한라병원이 처음 도입한 것이다.

제주한라병원은 권역외상센터, 권역응급센터, 닥터헬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급종합병원 수준의 의료역량을 갖춘 제주지역 대표 병원이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로슈진단의 디지털스캐너(VENTANA DP200) 장비와 분석 소프트웨어(uPath) 그리고 분석알고리즘 2가지(Ki67, HER2 SISH) 패키지를 도입, 장비 및 서버 세팅을 모두 마치고 본격적인 상용화에 들어간다.
 
한국로슈진단의 ‘구독 모델’은 초기비용이 높은 장비 및 서버 구축을 월 구독 형태로 구입해 사용할 수 있게 한 모델로, 스캐닝부터 알고리즘 분석까지 전 과정에 걸친 포트폴리오를 포함한다.  

이는 서버 및 제품 세팅을 위한 초기비용 문제로 도입에 어려움이 있었던 디지털병리 시장의 진입문턱을 낮추면서 의료분야 발전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제주한라병원에 설치되는 한국로슈진단의 디지털 스캐너 VENTANA DP200은 트레이 스캔 방식으로 6장의 슬라이드가 장착 가능한 소형 슬라이드 스캐너다. 

스캐너에 내장돼 있는 색보정(color management) 기능으로 현미경으로 보는 것과 유사한 색감 및 퀄리티를 구현해내며, 커버 슬립 직후 바로 스캔이 가능해 매우 편리하다. 

스캐너를 통해 분석한 데이터는 uPath 소프트웨어의 이미지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해 판독업무를 서포트한다. 

한국로슈진단 병리진단사업부 김형주 전무는 “이번 계약으로 한국로슈진단이 지향하는 ‘맞춤의료에 한 걸음 가까워지는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진단분야 업계 리더인 로슈진단의 뛰어난 스캐닝 기술과 표준화된 알고리즘 분석·보관 기능의 강점을 구독 모델이라는 새로운 서비스 방식을 통해, 앞으로 디지털병리 보급화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제주한라병원 병리과 고영혜 과장은 “병리과는 연구 및 환자 진료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진료 과임에도 불구하고 중소병원에서는 디지털병리의 초기 투자비용이 높아 빠른 기술 도입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구독형 디지털병리 장비 도입으로 의료진의 편의성을 높이고 보다 정밀한 환자 맞춤형 진단을 기대할 수 있게 돼다”며 “의료 품질을 한 단계 더 향상시키게돼 지역 선도 병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에 더욱 충실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병리 시장은 2026년까지 연평균 10% 이상 성장으로 약 12억 7764만달러(한화 약 1조5359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병리는 세포와 조직의 현미경 검경을 위해 사용하던 유리 슬라이드를 고배율의 이미지 정보를 유지한 상태로 스캔해 디지털 파일로 전환, 컴퓨터 화면을 통해 병리학적 평가를 하는 시스템이다.

서버 구축 비용과 초기 세팅 비용이 너무 높은 데 비해 아직 제도적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보급화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 슬라이드와 현미경을 활용하던 아날로그 방식에서 워크플로우를 대폭 간소하며 인공지능 기반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병리 제품의 도입은 그간 슬라이드 분석 효율을 극대화하고 슬라이드 보관공간을 확보하는 등 병리과 업무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