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 유전체 정보 생산 및 분석 협력 위한 긴밀한 교류 약속

고려대안산병원과 테라젠바이오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고려대안산병원과 테라젠바이오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은 지난 6월 글로벌 유전체 분석서비스 및 플랫폼 기반 신약개발기업 테라젠바이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판교 테라젠바이오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고려대 안산병원 이주한 연구부원장, 혈액종양내과 성화정, 최정윤 교수와 테라젠바이오 황태순 대표, 백순명 소장을 비롯한 관게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정밀 유전체 데이터 생산 및 제공 ▲싱글 셀(Single Cell) 유전체, 공간전사체(Spatial Transcriptome) 등 최신 정밀의료 서비스에 관한 협력 ▲공동 연구과제 발굴 및 협업 등을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테라젠바이오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유전체 정보를 생산 및 제공하고, 이에 고려대 안산병원은 해당 데이터를 종양 관련 연구과제 발굴에 활용해 암 연구의 고도화를 꾀할 예정이다.

이주한 고려대 안산병원 연구부원장은 “정밀의료 실현을 위해 최신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글로벌 유전체분석기업 테라젠바이오와 함께 관련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협업해 암 연구 고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순명 테라젠바이오 연구소장은 “암 연구에서 최신기술을 통한 양질의 유전체 정보 데이터 확보의 중요성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며, “테라젠바이오가 제공하는 양질의 데이터를 통해 고려대 안산병원의 암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