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랩스, 빅데이터 알고리즘 분석결과 심혈관 질환 및 고혈압 관리 치료 효과 입증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스카이랩스는 자사에서 연구한 '높은 혈압 변동성을 가진 상황에서 광용적맥파(PPG) 기반 PPG2BP-net을 사용한 커프리스 연속 혈압 모니터링(Continuous cuffless blood pressure monitoring using photoplethysmography-based PPG2BP-net for high intrasubject blood pressure variations)' 세계적인 자연과학 저널 Nature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고 14일 밝혔다.

빅데이터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혈압측정 기술을 다룬 이번 연구는 혈압에 따라 변하는 PPG 특징을 학습하는 모델링 및 측정 정확도에 대한 논문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스카이랩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AI 혈압측정 기술을 선보이며 PPG 기반 혈압측정 기술 정확도를 높이는 흐름이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양한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편하며, 쉽고 정확한 방식의 혈압측정과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스카이랩스에서 개발한 커프리스 혈압측정 알고리즘은 1000명 미만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연구와 달리 4185명의 환자들로부터 수집된 혈압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PPG 패턴을 학습시켰고, 효율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기술을 터득했다. 

해당 데이터를 일정 비율로 나누어 학습/검증/테스트 과정 별 다른 피험자의 혈압 데이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누가 사용해도 정확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혈압측정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또한, 혈압 변동이 큰 A-line 환자 모니터링에서 얻은 PPG 신호를 활용해 측정 정확도가 과대평가되는 것을 방지, 낮/밤으로 혈압 변동성이 큰 일반 사용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을 자랑한다.

스카이랩스의 반지형 의료기기 ‘카트원 BP’는 사용자가 손가락에 착용 시 별도 조작없이 연속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장시간 착용 편의성을 갖춰 야간 고혈압, 아침 고혈압, 일일 혈압 변동성과 같은 그동안 정확한 측정이 힘들었던 다양한 혈압데이터를 제공하여 고혈압 관리 영역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혈압측정 기능은 지난 3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고, 올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실생활에서 사용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혈압측정 기술에 대해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는 해당 논문은 Scientific Reports 홈페이지(www. Nature.com)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DOI:10.1038/s41598-023-35492-y)

스카이랩스 이병환 대표는 “커프리스 혈압측정을 통해 고혈압 인식, 치료 및 관리를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연구 경험으로 전 세계 약 12억 8천만명 고혈압 환자에게 최적의 혈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 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