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골술 이용 사지 변형 교정 수술에 virtual surgical simulation과 3D 프린팅 접목

고려대 안산병원 최기원 교수(정형외과).
고려대 안산병원 최기원 교수(정형외과).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정형외과 최기원 교수는 지난 5월 19일, 20잉 양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족부관절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증례상을 수상했다.

최 교수는 절골술을 이용한 사지 변형 교정 수술에서 virtual surgical simulation 프로그램과 3D 프린팅 접목하는 경우 절골술이 더 용이해지며, 변형 교정의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증례를 소개해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발목 변현 환자의 수술엣 virtual surgical simulation 프로그램을 활용한 최 교수는 수술 전 필요한 교정 목표치를 예측하고 교정 후 상태를 시뮬레이션했다.

이후, 절골술 가이드와 절골면 삽입 블록을 3D 프린팅으로 제작해 교정술을 시행했다.

수술 후 엑스레이 상에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예측한 목표대로 발목 변형이 교정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이 같은 증례를 참고해 교정 수술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한다면 교정 수술은 더 용이해지고 정밀도도 높아져 더 좋은 수술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증례 의미를 설명했다.

최 교수는 "환자에게 좋은 수술 결과를 드리기 위해 최선의 수술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한 것 뿐인데 수상하게돼 큰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교정 수술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