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의대 건강사회개발원, 코로나 19 교육과 미래 대비 주제로 포럼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 "감염병 의료전달체계 확보와 사회 취약계층 감염 관리 더 강화해야"

22일 서울의대 건강사회개발원이 개최한 포럼에서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 감염병 관리 측면에서의 성찰과 미래 대비를 주제로 발표를 했다.  
22일 서울의대 건강사회개발원이 개최한 포럼에서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 감염병 관리 측면에서의 성찰과 미래 대비를 주제로 발표를 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코로나19(COVID-19) 유행 시 의료대응 컨트롤 타위, 감염병 의료전달체계, 효율적이고 유연한 자원관리시스템 등이 미흡했다. 또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에 있는 사람들의 감염관리가 취약했다. 앞으로 보강해야 할 부분이다"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최전선에 섰던 분당서울대병원 공공부문 연구위원(전 질병관리청장)의 말이다. 

22일 서울의대 건강사회개발원이 '코로나19 교육과 미래 대비'를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정 연구위원은 회복 단계에 접어든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준 교훈과 시사점에 대해 발표했다. 

정 연구위원은 "코로나 때 중앙정부와 지자체 중 컨트롤타워가 어디인지 명확하지 않았다"며 "감염병 의료전달체계도 잘 작동되지 않아 응급실에서 환자 분류나 병상과 인력 등 자원관리 등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 일차의료기관과 중소병원 등의 역할도 부족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의료대응 컨트롤타워를 정비해야 하고, 중앙-권역-지역은 물론 중증/특수 진료체계 등의 감염병 의료전달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게 정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특히 권역 단위 보건의료체계를 갖추고, 중환자 진료체계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연구위원은 "감염병 임상정보시스템과 권역감염병 전문병원 연구기능을 추가한 임상연구체계 구축도 필요하다"며 "감염병 위기시 일반 환자 의료전달체계 정비와 비대면 진료 제도화도 손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재부가 예산을, 행안부가 조직과 인력 확충해야"

▲22일 열린 포럼에서 정은경 연구위원은 신종감염병을 대비하려면 정부가 예산과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2일 열린 포럼에서 정은경 연구위원은 신종감염병을 대비하려면 정부가 예산과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시기 노인이나 어린이, 장애인 등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피해가 가중됐다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정 연구위원은 감염 예방관리 매뉴얼을 만들고, 시설을 보강하고, 감염관리 비용을 지원하는 등의 감염 취약시설의 감염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연구위원은 "현재 정부가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핵심은 실행력이다. 분야별로 구체적 실행 계획을 작성하고, 이를 부처별로 수립해도 실행하지 않으면 소용없다"고 강조했다.

또 "계획이 실행되려면 돈과 사람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기재부가 중장기적 예산을 확보해주고, 행정안전부가 조직과 인력 확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에 감염병과 의료법 등 근거 법률도 뒷받침돼야 하고, 이것들이 이행되는지 점검하는 체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