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이트 비자금 조성의혹을 받고 있는 제약사와 도매상 그리고 의료기기 업체 30곳이 적발됐다.

국세청은 거래질서 문란 혐의를 받고 있는 의약품과 의료기기업체 30곳에 대해 세무조사를 착수한다고 25일 밝혔다.

국세청은 그동안 여러 품목에 대하여 거래질서 문란 정도를 정밀 분석했으며 그 결과 의약품 및 의료기기가 다른 품목에 비해 위장거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2개 품목을 올해 첫 유통과정 추적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조사 대상중 제약사의 경우 의약품을 세금계산서 없이 거래하거나 허위세금계산서를 이용해서 가공원가를 계상하는 방법 등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가 있는 곳이다.

또 제약업체로부터 판매장려금 명목으로 추가로 지급받는 의약품을 약국 등에 세금계산서 없이 판매한 혐의 등이 있는 의약품 도매업자도 이번 조사대상에 포함됐다.

더불어 의료기기, 치과재료 등 의료소모품, 온열기 등 의료보조기구를 유통시키면서 매출액을 신고 누락한 혐의 등이 있는 의료기기 제조·판매업소도 세무조사를 받는다.

조사는 실물과 세금계산서의 흐름을 거래 단계별로 정밀 추적하기 위해 지방국세청 정예 조사요원을 동원하여 전국적으로 동시에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대상은 지난 2007년 1월 1일부터 2009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부가가치세 신고내용 및 세금계산서 수수 적정 여부를 검증하고 특히 제약업체에 대해서는 리베이트 관련 탈세조사를 위해 세금계산서 추적조사를 포함하여 법인세 등 통합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