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KPMA)와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가 고혈압 치료제 목록정비 사업에 대해 모처럼 한 목소리를 냈다.

양 협회는 23일 공동의견서를 내고 "이번 고혈압 치료제 목록정비 연구용역 결과는 타당성과 객관성이 결여됐다"면서 "따라서 업계와 충분히 협의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재평가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이번 연구가 계열별 효과(부작용개선, 장기보호효과, 합병증예방 등), 임상 전문가들의 견해를 반영하지 않은 반쪽짜리 연구결과에 불과하다고 설명하면서 계열간 효과를 조사한 수많은 연구들을 포함시켜 재평가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 협회는 이번 연구결과가 R&D 투자 및 제약 산업의 경쟁력 강화라는 정책의 일관성에도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저가의 제네릭 가격에 근거하여 그에 따라 등재 및 가격 인하 조정을 하겠다는 논리는 신약 개발을 위한 R&D를 우대하며 제약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현 정부의 정책 방향과 어긋나는 결과라는 것.

이같은 근거로 양 협회는 고혈압치료제 목록정비를 위한 임상효과와 이상반응 평가 결과를 그대로 수용하기 어렵다면서 본 평가 절차가 투명하고 명료한 기준에 의해 마련될 수 있도록 업계 및 임상 전문가들과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시간과 절차를 허용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