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필름 억제하는 치과생체치료 제작 핵심기술 개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 최성환 교수의 연구가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에서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최성환 교수는 사업단의 지원으로 구강 속 세균막인 바이오필름 형성을 억제하는 치과생체재료 제작 기술을 개발했다.

최 교수는 과제를 수행하며 틀니 등 구강 장치 기존 소재인 PMMA에 PMEA(Poly 2-methoxyethyl acrylate) 소재를 조합해 수명은 늘고 항균성은 높아진 치과생체재료를 제작했다.

또, 손상된 치아 홈을 채우는 치과용 시멘트도 새로 개발했다. 
레진 강화형 글래스 아이오노머 시멘트(RMGIC)에 다가 양극성 네트워크 개질제(α-mZM)를 혼합해 치아 재생 정도를 알 수 있는 DSPP(Dentine Sialophosphoprotein)와 DMP-1(Dentine matrix protein-1) 지표를 각 32.5%, 245% 증가시키며 치아 재생 속도를 높였다.

최 교수는 이번 과제를 통해 여러 성과를 냈다. 

총 17건의 SCIE 논문을 게재했으며, 미국 등에서 5개의 특허를 출원했다. 이에 더해 치아 도포제 조성물 제조 등에 관한 기술이전도 진행했다.

이번 우수과제 선정으로 이후에 진행되는 사업단 우수성과 연계 후속지원 중 ‘조기성과창출형’ 트랙에 지원할 자격을 얻게 됐다. 

이를 통해 최성환 교수가 연구 개발한 원천기술을 제품화할 계획이다.

최성환 교수는 "직접 개발한 바이오필름 오염 억제 치과생체재료 제작 기술이 우수과제로 선정돼 제품화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연구 기술을 치과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