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식품의약국(FDA)이 13~17세 정신분열증과 1기 양극성장애 치료에 사용되는 올란자핀(olanzapine, Zyprexa)의 처방정보를 변경했다.

지난해 12월 FDA는 올란자핀을 청소년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FDA 안전성 정보 및 유해작용 보고프로그램인 메드워치(MedWatch)에 임상의들이 청소년들이 장기간 복용했을 때의 잠재적인 위험도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번 처방정보 변경이 이뤄졌다.

이번에 변경되는 부분은 "적응증과 용법", "소아과 환자에 대한 종합적 치료의 필요성" 부분이다.
"적응증과 용법"에서는 청소년에게 올란자핀 처방여부를 결정할 때 체중증가와 고지혈증에 대한 잠재적 위험성 증가를 고려해야 한다는 부분이 첨가됐다. 또 이제까지의 보고된 부작용 사례들을 제시하며 청소년에게 처방했을 때 잠재적인 장기간 위험도를 고려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종합적 치료"에 있어서는 올란자핀이 정신분열증과 양극성 장애가 있는 소아환자의 치료계획에서 필수적인 약물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았지만, 치료계획 수립 시 13세 이하의 소아들에게 효과와 안전성이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종합적 치료에는 정신학적, 교육학적, 사회적인 장애도 포함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