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사람의 제대혈 줄기 세포를 이용해 개의 급성 척수손상을 치료하는데 성공, 제대혈 줄기세포의 중추 신경 재생 효과를 입증했다.

건국대 수의과대학 김휘율 교수팀은 24일 사람의 탯줄혈액(제대혈)으로부터 분리한 줄기세포를 척수마비 개에게 이식, 급성 척수 손상을 치료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신경과학전문 저널 ‘Journal of neurosurgery Spine’ 최근호에 게재됐다.

김 교수팀은 척수마비를 유발한 개에 외과적인 수술 요법을 가하지 않고 비침습적, 즉 주사를 넣어서 침투시키는 방법으로 관을 이용해 손상받은 부위에 직접 투시경을 보면서 사람의 제대혈 줄기세포를 주입한 결과, 척수마비 개의 임상적 증상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손상받은 척수마비 개의 청수 병변에 사람의 줄기세포가 존재함이 확인됐고, 사람의 줄기세포가 신경세포(Neuron), 성상교세포(astrocyte), 내피세포(endothelial cell)로 분화하는 것을 확인했다.

척수 손상 후 완전히 후지 마비 후 제대혈 줄기 세포 치료를 받은 개에서 80%이상 운동 기능의 회복을 보였으며, 면역조직화학염색법을 사용하여 이식된 줄기 세포가 기능적 신경세포로 분화가 가능함을 입증했다.

특히, 줄기세포의 이식을 수술 없이 간단히 적용하는 방법을 개발, 수술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시켜 환자에 보다 효율적인 임상시술법을 제시했다. 현재까지 척수마비를 치료하는데 외과적인 수술 요법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 등 감염의 위험이 있었으나, 비침습적 치료 방법을 활용한다면 이 같은 위험을 없앨 수 있다는 기대다.

김 교수는 “고등동물인 개의 급성 척수 손상에서 이종의 사람 제대혈 줄기 세포 이식을 통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운동 기능 향상을 가져왔으며, 면역 억제제의 사용을 하지 않았음에도 면역 거부 반응이 없었다"며 "면역조직화학염색을 통해 이식된 줄기세포가 기능적 신경세포로 분화가 가능한 것 또한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