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절은 단속보다는 피임교육과 효과적인 피임법 교육이 필요하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와이즈우먼의 피임ㆍ생리이야기’(http://www.wisewoman.co.kr/piim365)에서 지난해 12월7일부터 지난 6일까지 한달 간 웹사이트 방문 여성 1293명을 대상으로 임신중절에 대한 온라인 인식 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 조사에서 인공임신중절을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에 대해서는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피임교육과 정확한 피임방법이라는 답이 78.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출산 양육과 관련된 사회적 지원 45%, 순결의식과 생명존중에 대한 윤리교육 31%였다. 단속 강화는 13%에 그쳤다.

임신중절을 해소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교육내용으로는 정확한 피임방법이 69%로 가장 높았다. 임신중절로 인한 합병증과 부작용에 대한 정보 14%, 생명존중에 대한 윤리의식 고취 11%, 여성의 순결의식 강조 0.9%였다.

성교육을 받은 곳은 어디냐는 질문에 51.3%가 인터넷이나 친구를 꼽았고 학교 교사나 병원 및 의사는 각각 16.5%와 10.1%에 지나지 않았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임신중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피임교육과 이를 통한 효과적인 피임법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고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임신 및 피임상담이 임신중절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 이와 관련된 의료상담을 받은 여성은 10.1%에 불과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