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진료카드 서비스 출시
맞춤형 원스톱 헬스케어 서비스 구축 목표

고려대의료원 모바일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고려대의료원 모바일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의료원이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진료카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스마트 진료시스템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고려대의료원은 지난달 SK텔레콤과 협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식별자 서비스 '이니셜'앱에 모바일 진료카드 서비스를 병원 최초로 선보였다.

지난 1월에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고대병원을 출시하는 등 환자 중심 스마트 진료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고려대의료원을 방문하는 모든 환자 및 보호자는 본인확인에서부터 접수와 수납, 처방전 발행 등 다양한 병원 업무를 앱 하나로 간단히 처리 가능하다.

향후 철저한 보안과 사용자 편의 증대를 위한 접근성 향상으로 병원에서의 모든 절차를 비대면으로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한 맞춤형 원스톱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병원 방문 전부터 퇴원 후까지 전주기 환자 케어 서비스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병원 방문 전 PHR(개인건강기록, Personal health record) 데이터를 수집하고, AI를 활용한 사전문진 등 환자 정보를 축적해 진료 시 활용할 계획이다. 

퇴원 후에는 AI 기반 콜봇을 활용한 환자 케어, 식이요법 지원도 고려하고 있다.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와의 연계를 통해 정밀의료 구현하고 환자 만족을 더욱 극대화 할 계획이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고려대의료원은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하며 의료현장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 인텔리전트 병원으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환자에 초점을 맞춰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민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