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OV03 제조 및 시험 수행...임상2상 통한 긴급사용승인 후 생산 계획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은 현대바이오사이언스와 코로나19(COVID-19)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로 개발 중인 CP-COV03의 완제품 제조와 시험에 관한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동국제약은 원자재 구입을 포함한 완제품 전 공정 수탁 생산과 원자재 시험 및 제품 출하시험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시험 절차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바이오사이언스는 올해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CP-COV03 임상2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은 바 있다. 

양사는 경증 및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2상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한 후 긴급사용승인을 신청, 승인 즉시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편, CP-COV03 주성분인 니클로사마이드는 바이러스 감염 시 숙주인 인체세포의 자가포식 작용을 활성화해 바이러스의 증식을 차단하는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바이러스의 변이와 거의 무관하게 범용적으로 바이러스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어 변이가 심한 코로나 치료에 매우 유망한 물질로 기대를 받아왔다.

하지만 낮은 체내흡수율로 치료제 개발이 어려웠는데 CP-COV03은 니클로사마이드에 현대바이오의 경구용 플랫폼 기술을 접목해 생체 흡수율을 현저하게 개선했고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임상1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