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강재헌 교수팀, 종합검진 여성 7만 2000명 분석
생리주기 불규칙하거나 긴 젊은 여성, 비알콜성 지방간 위험 증가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내 연구팀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긴 젊은 여성에서 비알콜성 지방간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했다.

강북삼성병원 강재헌 · 조인영 교수(가정의학과)와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 · 장유수 교수 연구팀이 생리주기가 길거나, 불규칙한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고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2011년~2017년 사이 강북삼성병원 종합건진 수진자 중 20세 이상 40세 미만의 여성 72,000여명을 분석했다. 생리주기는 설문지를 통해 조사했으며, 비알콜성 지방간은 초음파 결과로 판단했다.

호르몬 영향 때문으로 추측

그 결과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40일 이상으로 긴 경우, 정상 생리주기에 비해 비알콜성 지방간 유병률이 약 3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알콜성 지방간이 없는 5만여 명을 대상으로 약 4년간 추적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약 9%의 여성에서 비알콜성 지방간이 발생했는데, 생리주기가 40일 이상으로 길거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 발병률이 22%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만 여부 및 다낭성 난소증후군과도 무관하게 생리주기가 비알콜성 지방간에 독립적인 영향이 있음을 시사했다.

강재헌 교수는 “불규칙한 생리 주기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인다는 것은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보고된 바 있으나, 비알콜성 지방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번 연구에서 처음 규명했다”며 연구가 갖는 의미를 밝혔다.

장유수 교수는 “생리주기와 비알콜성 지방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호르몬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지만, 자세한 원인은 추가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비교적 건강한 젊은 여성에서도 월경주기가 길거나 불규칙한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좋은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내분비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임상 내분비 및 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