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보편화 목표로 유저 친화적 플랫폼 개발 박차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한국과학기술원(KAIS) 김우연 화학과 교수를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센터장으로 선임했다고 2일 밝혔다.

김 신임 센터장은 포항공과대학 물리화학 박사를 거쳐 독일 막스프랑크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했다.

2020년에는 물리화학 분야에서 연구업적을 낸 만 45세 미만 젊은 연구자에게 대한화학회가 수여하는 젊은물리화학자상을 수상했다.

김 신임 센터장은 AI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 히츠의 공동 창업자로서, 제약바이오 기업들과 AI 신약개발 심화교육 프로젝트를 다년간 진행했다.

또 △AI 기반 빅데이터 이용 독성예측 시스템 개발 △AI와 양자화학을 통한 화학반응 예측 등 AI 신약개발 관련 주요 정부 과제 등을 주도해왔다.

제약바이오협회는 김 센터장 선임을 통해 AI 융합전문가 양성과 AI 신약개발 기술 보급 및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전문적 식견과 산·학·연을 아우르는 네트워크를 통해 '인공지능 신약개발 가속화'라는 올해 사업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제약바이오기업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AI 신약개발 오픈 플랫폼 구축 ▲현장 맞춤형 실무 AI 신약개발 전문인력 양성 ▲한국인 희귀암종환자 데이터를 활용하는 바이오뱅킹 컨소시엄 사업 등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김 센터장은 “AI는 신약개발 효율을 극대화하는 핵심 도구로, 신약개발의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신약개발기업과 AI기업의 공동연구를 더욱 활성화하고 AI 신약개발의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