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렉스와 AI 기반 플랫폼 활용 공동 연구개발 계약 체결

신풍제약은 심플렉스와 AI를 기반으로 심부전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신풍제약은 심플렉스와 AI를 기반으로 심부전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신풍제약(대표이사 유제만)은 심플렉스와 심부전 치료제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신풍제약은 심플렉스가 보유한 인공지능(AI) 기반 자체 기술 플랫폼 CEEK-CURE를 활용, 새로운 화학구조 발굴과 물리화학적 특성이 개선된 약물 최적화 작업을 거쳐 다양한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심플렉스가 자체 개발한 설명 가능한 AI(Explainable AI) 플랫폼 CEEK-CURE는 신약 탐색의 도출 과정부터 결과까지 저장, 설명하기에 이를 추적, 수정, 보완 등 전 과정을 시각화해 보다 빠르게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심플렉스는 신약 후보물질 디자인 및 최적화를 담당하고, 신풍제약은 후보물질 검증을 위한 비임상 및 임상시험과 제품화를 수행하게 된다. 

공동 연구개발의 결과물에 대한 권리는 양사가 공동 소유하되, 실시권은 신풍제약이 독점한다.

신풍제약은 “의약화학을 기반으로 한 심플렉스의 AI 플랫폼을 바탕으로 빠르게 신약후보물질이 도출돼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며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좌심실 수축기능 개선이 필요한 심부전 치료제 개발로 미충족 수요를 충족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