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 외 접근법 수술로 환자 안전·회복에 효과...아시아 최초 100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이대서울병원은 김광현 교수(비뇨의학과)가 아시아 최초로 다빈치SP 시스템을 이용한 단일공 로봇 전립선암 수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립선암 수술은 주변 장기나 신경혈관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정밀하고 복잡한 술기가 요구돼 단일공 로봇수술 시도가 많지 않았다.

2019년 이대서울병원 개원 이래 다빈치 SP시스템을 도입해 전립선암 치료를 전개한 김 교수는 아시아에서 단일공 로봇 전립선암 수술을 최초로 집도했을 뿐 아니라 단일공 전립선암 로봇수술 술기에 대한 논문을 소개하고 국내외 학회에서 활동 중이다.

현재는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단일공 SP 로봇수술을 집도했고, 최근에는 전립선암에서 ‘복막 외 접근법’을 이용해 단일공 로봇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복막 외 접근법은 기존 로봇수술에서 복강 내에 가스를 주입해 넓은 수술 공간을 확보하는 대신 복강 밖의 좁은 공간을 활용, 전립선암 수술에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는 수술 접근 방법이다. 

김 교수는 “기존 복강 내 접근법을 이용하면 복강에 10~15mmHg 정도 기압을 유지해야 하고 전립선에 접근하다보면 복막이 손상되지만, 단일공 로봇수술에서 복막 외 접근법을 사용하면 6mmHg정도의 기압만 유지, 최소한의 공간을 확보하면 수술이 가능해 수술 시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복강을 이용한 로봇수술은 환자의 머리를 30도 정도 낮춰 수술을 했지만, 복막 외 접근법은 환자 머리를 거의 평평한 수준인 10도만 낮추면 돼 심장과 폐의 부담을 줄여 여러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도 안전하게 수술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기존의 수술 방법으로 접근이 어려운 해부학적 구조에 이상이 있는 신장암 환자에서도 복막 외 접근법을 이용해 단일공 로봇 부분신장 절제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했고, 인공방광수술, 요로 재건술 등 다양한 비뇨기질환 수술에 단일공 로봇수술을 적용하고 있다. 

그는 “단일공 로봇수술의 특징을 활용해 복막구조를 보존하고, 환자 안전은 물론 수술 후 회복시간까지 단축시킬 수 있는 복막 외 접근법을 전립선암, 신장암 수술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