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0 2021] 루미네이트군 vs 대조군 비교
루미네이트군 ETDRS 검사에서 8글자 이상 향상, 25명 중 12명 .. 대조군 14명 중 1명 향상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건성황반변성(dAMD) 치료제인 루미네이트(성분명 리수테가닙)가 임상2상에서 청신호를 밝혔다. 

건성황반변성은 망막 주변에 노폐물이 쌓여 망막색소상피(retinal pigment epithelial, RPE)가 위축돼 발생한다.

시력이 상실될 때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습성황반변성으로도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미국의 안과전문 R&D 벤처기업인 알레그로(Allegro Ophthalmics,LLC)의 루미네이트는 안구 내 이상혈관의 신생 및 증식을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의 인테그린 저해제다.

현재 미국 등 글로벌 지역에서 유리체황반견인, 당뇨병성황반변성, 당뇨병성망막증, 노인성황반변성을 타깃으로 글로벌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다.

11월 12~15일까지 열린 미국안과학회(AA0 2021) 연례 학술대회에서는 건성황반변성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2상이 공개됐다. 

루미네이트군 vs 대조군 비교

미국 Retina-Vitreous Associates 메디칼그룹의 David S. Boye 박사 연구팀은 루미네이트의 안전성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중등도~중증 건성황반변성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대조군 임상연구를 진행했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연구팀은 45명을 ▲루미네이트군(n=29) ▲대조군(n=16)으로 2:1로 무작위 배정한 후 28주 동안 추적관찰했다.

임상 연구 디자인에 의해 16주차에서 두 군을 서로 스위칭했다.

1차 목표점은 루미네이트군은 28주차에서 최고교정시력(BCVA)이 ETDRS 검사에서  8글자 이상 향상되는 비율이었고, 대조군은 12주차에서 이를 달성하는 것이었다. 

연구에는 최고교정시력이 ETDRS 검사에서 33~72 글자이면서 지난 12개월 동안 시력 감소가 있는 환자들이 참여했다.

환자들은 망막색소상피 장애, 하나 이상의 드루젠(drusen) 및 또는 황반의 다중 중간 크기 드루젠이 있었다. 또 신생혈관 황반변성 징후가 없으며 장액성 색소 상피 박리가 없는 상태였다. 

루미네이트군은 기준점에서 처음 유리체강내주사(intravitreal injection)를, 16주차에서 2차 주사를 맞았다.  대조군은 기준점에서 위약을, 16주차에 루미네이트를 투약받았다.    
 

 스위칭한 후 리스테가닙군 20%가 1차 평가변수 충족

연구 결과, 28주차에서 루미네이트군 25명 중 12명이 ETDRS 검사에서 8글자 이상 향상됐다. 반면 대조군은 14명 중 1명만이 향상됐다.  

2차 목표점인 BCVA에서 기준점 평균 변화 차이는 루미네이트군이 우세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는 아니었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유효성 분석에는 루미네이트군 25명, 대조군 14명이 포함됐다. 

대조군에서 안구의 중심와가 지도모양으로 수축한 1명과 조사자의 요청으로 1명을 제외했다.     

루미네이트군은 임상시험 동의를 철회 1명, 부작용으로 중단한 1명, 신생혈관성 황반변성 2명이 연구를 중단했다. 

1차 목표점은 루미네이트군 48.0%, 대조군은 7.1%가 달성했다(P=0.013).  

기준점에서 최고교정시력 평균 변화는 루미네이트군이 우세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6.1 vs 2.1 EDTRS 글자, P=0.08).

추가 분석에서 대조군 14.3%가 28주차에서 1차 목표점을 달성했다. 또 스위칭한 후 리스테가닙군 20%가 12주차까지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다.

루미네이군이 대조군보다 10글자 이상 또 15글자 이상을 향상시켰다(32.0% vs 7.1%, 20.0% vs 0%).

하지만 통계적으로 의미를 갖지는 못했다. 루미네이군에서 발생한 부작용은 유리체부유물 발병(1명)과 습성황반성 변환(2명) 등이었다.  

연구팀은 "이번 임상2상에서 루미네이트군은 1차 목표점을 충족하며 좋은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였다"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규모 연구를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