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와 다른 생생한 증례 해설 담아...7개 파트 구분한 90개 증례 포함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생생한 식도 질환 증례를 모은 '식도 질환 내시경 아틀라스(Atlas of Esophageal Endoscopy)' 단행본이 나왔다. 

식도 질환 내시경 아틀라스는 2019년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로, 분기마다 한 번씩 발간되고 있다. 

기존 교과서나 의학 저널에서 볼 수 없었던 생생한 증례를 전문가의 해설을 통해 편하게 공부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단행본에는 국내 소화기내과 교수진 40여 명이 집필한 90개의 식도 질환 증례가 담겼다.

내시경 사진 2개, 임상 및 내시경상 소견, 진단 및 경과, 해설, 토의로 구성해 알기 쉽게 풀어냈다는 게 특징이다.

편집 자문을 맡은 성균관의대 이준행 교수(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는 "이번 단행본은 종별 의료기관 선생님들의 진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특히 내시경 초심자의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하반기부터는 보다 많은 질환을 담을 수 있도록 '식도와 위대장 내시경 아틀라스(Endoscopy Atlas of Esophagus and Gastrointetinal Tract)'로 이름을 변경, 스펙트럼을 넓힐 방침이다.

한편, 식도 질환 내시경 아틀라스 단행본은 오는 11월부터 HK이노엔 담당자를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