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등록 자본 병원 이익·융통성 넓힌다
지주회사 통한 상장 적정 규모 이상 이득 기대

의료법상 현재는 비영리 목적인 경우에만 주식회사형태의 법인이 가능하지만 앞으로 WTO에 체제에 의한 DDA 협상의 진전과 함께 영리목적의 병원주식회사가 가능해 진다면 과연 어떤 형태가 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코스닥 등록 기대효과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꼽을 수 있다.

첫째, 코스닥 등록을 통한 자본이득(capital gain)의 발생 가능성이다.
즉, 병원의 지분을 가진 의사의 경우 진료수입 이외에 상장에 따른 주가차익을 향유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직접 금융 조달 기회 및 능력의 증대인 것이다.
즉, 자신의 자금이나 부채를 통한 자금 조달의 한계를 탈피하여 일반대중으로부터 정상적이고 유리한 조건의 필요한 자금조달이 가능(유상증자, 사채발행 등)해 진다는 것이다.
셋째, 병원의 홍보효과와 공신력 제고를 기할 수 있다
즉, 코스닥의 네임 밸류(Name value)를 이용한 병원 이미지 극대화와 홍보효과 증대를 통한 대외적인 신인도 및 지명도 향상을 들 수 있다.
넷째, 종업원의 사기 진작을 들 수 있다

즉, 우리사주 조합이나 스톡옵션(stock option) 등의 방법을 통하여 종업원의 사기진작과 주인의식을 제고 시킴으로써 생산성 향상효과를 누릴 수 있다.
그렇다면 병원상장의 방법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첫째, 병원단독상장의 경우이다.
이 경우 의료법 상 주식회사 형태의 영리의료법인이 허용되어져야 하고 또한 비의료인의 의료기관에 대한 투자가 허용되어져야 한다.
또한 코스닥 등록 요건에 따라 적어도 과거 3년간의 투명한 재무자료는 필수적 요소이다.
그리고 코스닥 등록 요건 (매출 및 이익규모, 성장성 등)을 고려해 볼 때 평균적인 개인병원 단독으로 상장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여지고, 설사 상장한다 하여도 성장성에 많은 비중을 두는 주식가치의 특성상 적정규모 이상의 자본이득은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여진다.
둘째, 병원 그룹 상장의 경우이다.
이 경우는 의료법상 주식회사 형태의 영리의료법인의 허용을 전제로 해야 한다. 또한, 의료인의 의료기관에 대한 투자가 허용되어져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예상되는 병원들 사이에 합병(Merger) 또는 인수(Acquisition)를 통하여 코스닥 등록요건을 맞출 수 있고 결과적으로 상장이 가능하다고 예상되어진다.

이 경우 각 병원의 주당 순자산 가치 등을 산정하여 M&A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코스닥 등록 요건과 정확한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적어도 과거 3년 간의 투명한 재무자료 요구는 물론이다.
셋째, 병원 지주회사(Holding company)를 통한 상장이다.
이 경우에는 의료법 상 비의료인의 의료기관에 대한 투자가 허용되어져야 하지만 주식회사 형태의 영리병원법인이 허용과는 무관하다.
각 네트워크 내의 각 병원들이 하나의 지주 회사 아래 통합함으로써 코스닥 등록 요건을 충족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포함 시킴으로써 적정 규모 이상의 자본의 이득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지주회사를 A네트워크 주식회사라 가정할 경우 그림 1과 같은 모양이 될 것이다.
다음은 병원 지주회사 형태로 상장할 경우 예상 프로세스이다.
1. 의료법 상 비의료인의 의료기관에 대한 투자가 허용되어지면 병원 지주회사 설립
2. 지주회사로의 편입을 원하는 병원은 병원 지주회사에 병원지분 양도를 요청
3. 지주회사는 병원가치산정(valuation)의 기준을 마련하고 해당 병원의 가치에 대하여 평가 및 산정
△이를 위해서 과거 1~3년 간의 객관적으로 검증된 재무자료는 필수적 요건
△해당 병원이 평가 및 산정금액에 동의할 경우 현금, 지주회사의 어음, 주식 등을  통하여 지분양도 완결과 병원과 지주회사 간의 이익배분율 확정
△해당 병원의 파트너급 이상의 의사들은 병원을 계속 운영하면서 일정규모의 현금 확보가 가능해 지고, 지주회사 어음을 통한 이자수입, 그리고 지주회사의 주식을 통한 자본이득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지주회사는 해당 병원들의 일정 매출과 이익을 확보함으로써 코스닥 등록 요건을 충족시키면서 해당 병원들의 확대에 따른 성장가능성을 높일 수 있고 높은주가 형성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