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8일부터 가능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전 예약은 ‘위탁 의료기관 전화’, ‘의료기관 방문’, ‘온라인 예약’ 등 3가지 방법이 있으며, 접종대상자별 예약개시 일정을 확인한 후 위탁의료기관에 예약할 것을 당부했다.

사전예약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했다.

신종인플루엔자 사전예약 관련 Q&A

온라인을 통한 사전예약 절차관련 문의
1.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온라인 사전예약 절차는?
○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2009년 11월 18일부터 의료기관에 전화, 방문 온라인을 통해 접종대상자에 따라 순차적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 온라인(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http://nip.cdc.go.kr)을 통한 사전예약의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예약이 가능하며,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검색을 통해 가까운 의료기관을 검색하신 후 전화 또는 온라인으로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 이때 예약당일 기준으로 2주후의 일정부터(접종시작일 이후) 예약이 가능하며, 사전예약확인을 통해 위탁의료기관과 접종일을 최종확인하시면 접종일에 맞추어 의료기관으로 직접 백신이 배송될 예정이다.
2. 사전예약을 위해서 필요한 인적사항은?
○ 사전예약 시에는 피접종자의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전화번호가 필요하다. 전화로 사전예약을 하실 때에도 동일한 사항을 의료기관에 직접 표명해야 한다.
○ 이때 문자수신 동의를 한 경우 사전예약일정 알림(SMS)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보호자가 사전예약한 후에 보건소나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별도의 승인절차가 필요한가요?
○ 보호자가 온라인(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http://nip.cdc.go.kr)을 통해 사전예약을 한 경우에는 해당 위탁의료기관 승인을 통해 사전예약이 완료된다. 접종대상자는 사전예약확인 메뉴를 통해 예약내역을 최종 확인하면 된다.
4. 일선 의료기관의 가예약 등으로 인해 보호자들이 등록시스템상에서 직접 예약할 때의 불이익은 없나요?
○ 신종인플루엔자 사전예약시스템은 18일 9시에 개통될 예정이며, 이때 개인과 의료기관 모두 시스템에 등록하는 순서대로 예약이 가능하다.
○ 모든 신종인플루엔자 위탁의료기관은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며, 병·의원별로 일일 접종 가능한 인원수가 정해져 있으므로 보호자는 여러 위탁의료기관 중에서 희망일자에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하여 예약하면 된다.

□ 사전예약 방법 관련 문의
1. 예방접종시 준비사항은 무엇인가요?
○ 예방접종을 받으실 때에는 접종대상자 확인절차가 필요하다. 따라서 생후 6개월~만 18세 이하 중 의료기관 접종대상자는 아기수첩 또는 건강보험증 등 대상자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한다.
○ 임신부들의 경우 산모수첩을 지참하고, 수첩이 없을 경우 간이 임신테스트를 시행할 수도 있다.
○ 만성질환자들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접종안내문을 지참하고 의료기관에 방문하여야 한다.
2. 사전예약 시 접종일 기준은 무엇인가요?
○ 모든 사전예약은 접종일을 기준으로 접종대상자를 예약할 수 있다.
○ 임신부의 경우 접종당일 임신 중인 여성으로 실제 접종시기에 분만한 경우에는 접종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예약당일 생후 5개월이라 하더라도 접종당일에는 6개월이 지난 영아들은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3. 개인적인 사유나 접종 당일 몸 상태 등으로 인해 접종변경, 취소는 가능한가요?
○ 개인적인 사정으로 접종받지 못한 경우 동일한 위탁의료기관에 추후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의료기관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예약한 병원에 취소 요청 가능하다.
4. 예방접종비용은 얼마인가요?
○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접종비는 의원, 병원, 종합병원 모두 1만5000원으로 동일하다(백신은 정부 무상지원).
단, 예방접종과 함께 다른 진료를 같이 받는 경우 진료비가 추가될 수 있다.
5. 주말에도 예방접종이 가능한가요?
○ 접종일은 의료기관마다 서로 다르므로 토, 일, 공휴일은 해당 위탁의료기관에 접종가능 여부를 문의하신 후 예약하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