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수술 시 공기 누출 방지로 입원기간 단축...탄력성과 유연성도 갖춰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바드코리아는 폐 관련 수술 시 봉합 부위에서 누출되는 공기를 차단하는 하이드로겔 접착제 '프로젤 플래티넘'을 국내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프로젤 플래티넘은 만성폐쇄성폐질환, 폐기종, 간질성 폐질환 등 폐실질이 일반인과 다른 환자의 폐 절제술 또는 폐 절제술 후 공기 누출로 인한 재수술 시 환자 본인부담률 80%로 선별급여가 인정된다. 

이 제품은 흉부 수술 중 폐에서 누출되는 공기를 막기 위해 허가된 알부민 사용 접착제로, 재조합 사람 알부민(rHA)과 폴리에틸 글리콜(PEG) 조합으로 구성됐다.

이 제품은 분무 팁으로 혼합돼 하이드로겔 형태로 도포되는데, 분무팁으로 유체흐름 패턴과 분무 패턴을 선택해 적용 범위를 조절할 수 있어 개흉술, 흉강겅, 로봇 보조 시술 등에 적용 가능하다.

제품이 적절하게 도포되면 폐 표면과 밀폐된 봉합을 형성, 폐 표면에 직접 결합해 조직 부위에 최적의 부착력을 제공한다. 

또 2분 내로 폐가 다시 팽창해도 견딜 수 있으며, 중요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 밀봉 강도가 유지된다. 아울러 겔화된 이후에는 탄력성과 유연성이 있어 호흡 중 폐가 자연스럽게 확장 및 수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임상적으로 흉막 공기 누출을 막아줌으로써 입원 기간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입증하기도 했다. 

회사 측은 프로젤 플래티넘의 국내 출시로 폐 관련 수술 후 공기 누출 관련 합병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바드코리아는 "프로젤 플래티넘은 흉부 수술 후 공기누출 관련 합병증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옵션으로, 임상적으로 환자 입원기간을 평균 1.9일 단축시켜 수술 예후를 개선하고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에 제품을 소개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요양급여도 적용받을 수 있는 만큼 환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바드코리아는 프로젤 플래티넘 국내 출시를 기념, 프로젤 챌린지도 함께 진행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