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률 1.7배·미혼율 2.6배 높아
고대 안암병원 정기영교수팀 연구



간질환자의 실업률이 일반인의 1.7배, 미혼율은 2.6배에 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려대 안암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팀이 전국 5개 대학병원에 내원하는 성인 간질환자 384명과 일반인 1540명 등 총 192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간질환자가 사회적으로 차별받고 있음을 보여줬다.

간질이 유전질환이나 정신질환이라고 생각하는 등 일반인들은 간질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비율이 높았으며, 간질 환자와의 개인적 관계나 결혼, 고용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간질 환자들의 경우 일반인보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자녀가 간질 환자와 교제한다면 반대하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정기영 교수<사진>는 "간질에 대한 오해와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려면 간질환자 및 일반인 모두에게 다양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통해 인식개선활동이 필요하다"며, "간질환자가 사회 구성원으로 활동하기 위해 일반인들의 인식전환 못지않게 정부의 교육 등에 대한 지원방안이 장기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간질은 뇌의 전기 흐름에 장애가 생기는 질환으로, 흔히 유전질환이나 정신질환이라고 잘못 알려져 왔다. 최근 대한간질학회와 대한간질협회는 간질의 인식을 바로 잡기위해 "뇌전증"으로 명칭변경을 추진하고 있고 운전면허 취득제한, 사보험 가입거부 등 일상생활에서 받고 있는 심각한 규제를 정책적으로 해결해 간질 환자들의 인권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구팀의 이번 논문 "한국 간질환자와 일반인의 간질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국제학술지 간질과 행동(Epilepsy and Behavior) 10월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