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부 양영구 기자 
취재부 양영구 기자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바닥을 쳤던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률이 반등하고 있다. 접종자에게 주는 인센티브 때문이다.

정부는 최근 저조한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인센티브를 내놓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싶어도 순서를 기다리던 기자도 얼마 전 얀센 백신 접종을 신청했다. 백신 접종은 우리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선제 조건이지만 정부에서 주는 접종 인센티브에도 눈길이 가는 건 사실이다.

당장 이달 1일부터 코로나19 백신을 한 번이라도 맞은 사람이면 접종 14일 이후부터 직계가족 모임 제한 인원에서 제외되는 인센티브가 적용된다.

또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에서의 면회 역시 그간 비대면 방식에서 벗어나 환자나 면회객 중 한 명이 접종을 완료했다면 대면 면회가 가능해진다.

이런 백신 접종 인센티브는 우리나라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홍콩에서는 백신 접종률 향상을 위해 15억원 상당의 아파트를 경품으로 내놨고, 미국에서는 접종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현금을 주는 이른바 '백신 복권'이 도입되고 있다. 실제 미국 오하이오주에서는 11억원에 달하는 당첨자가 나오기도 했다.

백신 접종률 향상을 위한 전 세계의 노력이 이뤄지고 있지만, 방역의 모범이라 일컬어지던 대만은 최근 확진자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만은 2002년 중국발 사스 사태를 겪은 이후 국가 방역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했다. 때문에 2000만명이 넘는 인구에도 1일 확진자 수가 한자릿수에 불과하는 등 코로나 감염을 확실히 통제했다.

그런 대만이 최근들어 확진자 급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1일 확진자가 수백명대로 급증했다.

원인은 느슨해진 방역 의식 때문이다. 대만 국민들은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롭다고 생각해 증상이 있어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고, 의사들도 경각심을 잃은 채 역학조사도 하지 않았다. 정부는 백신 수급에 미온적이기까지 했다. 쉽게 말해 '방심'한 것이다.

물론 인센티브는 낮은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려를 야기하는 이면은 충분히 존재한다.

특히 1년 6개월 동안 코로나19를 경험하며 마스크가 1차 방역 수단이라는 게 증명된 상황에서 오는 7월부터 1차 접종자와 접종 완료자 모두에게 야외에서 노마스크를 허용하는 건 대만의 사례처럼 국민들이 '방심'하게 만들어 경각심을 무너뜨릴 수 있다.

다행히 정부가 이달 말까지 1300만명 접종 목표에 미달할 경우 이를 재검토하기로 했지만 방심을 유발할 가능성은 높다.

중국 명대의 정치가이자 학자였던 뤼신우는 이렇게 말했다.

"인생의 불행은 자유롭고 안락한 생활로부터 시작되지만, '방심'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이 불행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