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베드로병원 이철우 원장
강남베드로병원 이철우 원장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강남베드로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이철우 원장은 최근 의학 출판사 중 가장 권위가 높다고 알려진 Spring사에서 출간한 척추내시경 교과서 'Advanced Techniques of Endoscopic Lumbar Spine Surgery (내시경 척추 수술의 고급기술)'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이 책은 대한민국 척추 수술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신경외과 전문의들이 함께 저술한 책으로 척추 수술에 사용되는 최신 내시경 수술 방법에 대해 가이드를 해주고 있다.

더불어 병변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법에 더해 후방, 척추측면 및 반대쪽을 포함한 다양한 접근법이 개발돼 협착증, 디스크를 포함해 척추 질환의 모든 적응증에 대응이 가능한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특히 이철우 원장이 저자로 참여한 부분은 두 챕터로 (1) 척추의 중심성 협착증에 대한 내시경 추방접근 방법 (2)추간공 협착증에 대한 내시경 척추 측방 접근 방법이다. 척추 협착증을 각기 다른 2가지의 접근법에 따라 치료하는 술기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이 두 챕터에서는 내시경 기구의 기술 개발과 진화에 따라 퇴행성 척추 질환에 대한 효과적이고 최소침습적인 수술 치료법인 내시경 척추수술(ESS)를 소개한다.

ESS, 내시경 척추 치료방법은 기존 절개수술법(메스를 사용해 피부 근육 조직 등을 절개, 근육, 뼈, 신경을 건드리는 수술)에 비해 정상 조직을 보존하고 입원일수가 적고 일상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이철우 원장은 “척추내시경 치료 교과서 공동집필을 참여한 것은 신경외과 전문의로서 큰 영광이다. 척추에 대한 내시경 치료법을 공부하는 많은 의학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