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약기업 아시아 시장 이끈 수장...국내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화 기여 포부

오동욱 KRPIA 신임 회장 
오동욱 KRPIA 신임 회장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KRPIA)는 한국화이자제약 오동욱 대표가 제14대 회장으로 선임, 2월부터 임기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오 신임 회장은 2016년 1월 KRPIA 이사진으로 선출됐고, 2018년 2월부터 회장단 일원으로 활동해왔다. 

오 신임 회장은 1994년부터 국내 및 글로벌 제약기업의 아시아 지역 스페셜티케어, 백신사업부분, 내과질환 사업부 총괄, 대표이사 등 다양한 경험을 거치며 전문 리더십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2014년 백신사업부문 아시아 클러스터 대표로 한국,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 11개 국가 백신 비즈니를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으며, 2016년 1월부터 한국화이자제약 대표이사 사장을 맡고 있다. 

한국화이자 입사 전에는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MSD, 한일약품 등에서 근무했고 마케팅, 영업, 연구 등 폭넓은 분야를 경험했다. 

그는 “글로벌 제약산업계는 코로나19(COVID-19)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신약을 개발하여 환자들이 신속하고 폭넓게 혁신 신약의 혜택을 받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제약업계의 소명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혁신성장 경제를 제약·바이오산업이 선도할 수 있도록 글로벌 진출 등에 협력하고, 지속성장이 가능한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 및 국내기업들과의 긴밀한 소통에 주력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