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7회 류마티스 1, 2, 3 캠페인

"과거에 비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의 치료 환경이 많이 개선됐으나, 환자들의 삶의 질이 장기적인 시각에서 고려됐으면 좋겠다"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이수곤·연세의대 교수)는 지난 8일 있었던 "제7회 류마티스 1, 2, 3 갬페인"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국내 류마티스 관절염의 현황과 함께 캠페인을 통한 이제까지의 성과와 앞으로의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
 
"류마티스 1, 2, 3 캠페인"은 학회가 류마티스 관절염의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년 10월 2째주 세계 관절염 주간을 맞아 진행하고 있는 대국민 캠페인으로, 이수곤 대한류마티스학회 이사장은 "주위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수술 건수가 많이 줄었다는 소리를 듣는다"며 캠페인을 통한 조기 진단률의 상승과 내과 치료의 효과를 단적으로 표현했다.
  이와 함께 치료환경의 개선도 이끌어낼 수 있었다. TNF-α억제제 계열의 생물학적 제제 사용에 대한 보험급여 기간도 기존 9개월에서 51개월로 늘어났고, 섬유근통치료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삼환계 항우울제(TCA),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후 억제제(SSRI)를 2개월동안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의 성과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할 문제들은 남아있다. 학회가 캠페인을 통해서 강조하고 있는 조기 진단의 경우, 아직도 민간요법, 인식의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많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류마티스학회 최찬범 홍보위원(한양의대 교수)는 "류마티스관절염 임상연구센터 코호트(KORONA)" 연구 결과, 증상발현부터 진단까지 평균 1.8년으로, 외국의 평균 9개월과 비교하면 아직 오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년 이상 소요된 경우도 1% 이상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홍보 및 교육이 아직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민간요법이나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등 보조 제품의 경우 주변인들의 말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조기 진단과 치료에 대한 인식의 전파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서영일 홍보위원(한림의대 교수)은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병원을 찾았을 때 류마티스 내과를 바로 방문하는 경우는 13%, 강직성 척추염은 11%에 그쳐 아직 류마티스 내과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다"고 말했다.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류마티스 내과지만 아직 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과 홍보가 부족하다는 것.
 보험제도 역시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다. 생물학적 제제 사용에 대한 보험급여 기간이 51개월로 연장됐지만 이제 곧 기한이 만료된다. 학회는 이로 인해 개인부담금이 10배 증가하는 상황을 목도에 둔 환자로 우선 1000여명을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투여 정량을 줄여서 사용 기간을 늘리는 환자들이 많다는 점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평균 유병기간이 10.2년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경제적 부담을 받는 환자들과 그 가족들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장애 등급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장애 등급을 받는 환자는 12%만 실질적으로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들은 더 많은 환자가 장애 등급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지체장애등급은 2, 3, 4급이지만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있다. 이에 학회는 장애등급 기준에 대해 이전부터 보건복지가족부측과 논의해 오고 있지만 아직 답이 나오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다.
 류마티스 관절염 인자를 구분하는 혈청 검사 결과도 해결해야할 과제다. 현재 혈청 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온 환자는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지만, 음성 환자의 경우는 증상이 있어도 적용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조기 진단을 위한 MRI, 초음파 진단에 대한 보험 혜택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우회인 펭귄회의 이인옥 회장은 "이제 환자들의 삶의 질을 넘어 환자 가족, 사회적 활동까지 감안해야할 시기"라며 만성질환인 만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간담회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류마티스 1, 2, 3 캠페인"은 1%의 유병률, 늦어도 2년 이내의 진단과 치료, 환자-가족-의사 3명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