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곡형 자궁경 개발로/기존보다 정확도 높아

자궁 내부의 이상을 검사하는데 굴곡형 자궁형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서울대병원 서창석·지병철·이정렬 교수팀은 자궁 내 검사가 필요한 환자 83명을 대상으로 생리 식염수 주입 초음파 검사와 굴곡형 자궁경 검사를 함께 시행하여 두 가지 검사의 정확도를 비교했다.

결과에 따르면 기존의 생리 식염수 주입 초음파 검사는 자궁내 이상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민감도 90.5%, 특이도 87.5%, 양성 예측도 92.7%였으나 굴곡형 자궁경의 경우 민감도 100%, 특이도 88.9%, 양성 예측도 93.2%로 높았다. 또한 조직검사와의 진단 정확도에서도 기존의 생리 식염수 주입 초음파 검사가 84.8%인데 비해 굴곡형 자궁경의 경우 89.7%로 측정됐다.

서 교수는 “일반적으로 초음파 검사 후 자궁 내 이상이 의심되면 생리 식염수 주입 초음파를 시행해 왔는데 종괴가 뚜렷할 경우에는 진단이 쉽게되지만 크기가 작거나 뚜렷하지 않을 때는 기존 검사만으로는 판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다.”며 “굴곡형 자궁경 검사는 자궁내 병변을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고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도가 뛰어나고 외래에서 전처치 없이 손쉽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어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불임환자 진료에서 있어서도 비교적 시술이 간단한 굴곡형 자궁경 검사를 이용한다면 초음파 상으로는 발견이 어려운 자궁 내 유착, 자궁내막 용종 등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이상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율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궁이상 검사는 내부를 직접 들여다 볼 수 있는 검사가 가장 정확했으나 지금까지 자궁경은 기구가 두꺼워 시술 전 자궁경부를 확장시켜 주는 과정이 필요하여 마취 후 수술실에서 시행해야 하므로 치료용으로는 적합하지만 진단용으로는 무리가 있었다.

이 내용은 25~26일 열리는 제 95차 대한산부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