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스트라제네카 환자 2000여 명 조사

고지혈증이 급성심근경색 등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의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주요한 위험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급성심근경색 환자 3명중 1명은 가량이 자신이 고지혈증 발병 사실조차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에이콘 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50개 병원의 급성심근경색 환자 2074명을 조사한 결과, 환자의 53%가 고지혈증을 동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응답자 중 31%는 자신의 고지혈증 발병 여부조차 알지 못했다고 답해 질환에 대한 인지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60대 환자들의 급성심근경색 발병률이 36%로 가장 높았으며, 전체 조사 대상 중 60대 이상의 환자가 전체의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심근경색 발병 이전 고지혈증 발병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난 연령대도 60대로 나타났다(59%). 또한 관상동맥질환 가족력이 있었던 급성심근경색 환자 중 72%에서 고지혈증이 발병해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고지혈증 외 환자들이 보유한 급성심근경색의 위험요소로 고혈압(63%)이 가장 많았고 당뇨병(35%), 흡연(33%) 이 그 뒤를 이었다. 4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서는 흡연이 가장 많이 응답된 위험 인자로 꼽혔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서울의대 순환기내과 김용진 교수는 "고지혈증은 급성심근경색을 비롯한 관상동맥질환의 주요 발병 원인으로 돌연사 등을 막기 위해서도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며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막기 위해서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2009년 2월부터 5월까지 전국 주요 병원 심장 센터 50개에서 시행되었으며 11문항의 구조화된 질문지에 의사가 직접 작성하는 자기 기입 설문지에 의한 정량적 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