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두성의원 밝혀…복지부는 "감염없다"

혈액을 통한 신종플루 감염 가능성이 제기돼 정부차원의 혈액안전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대한적십자사가 28일 임두성의원(복지위 한나라당)에게 제출한 "신종플루 감염자의 헌혈·수혈 현황" 답변자료를 통해 "혈액을 통한 감염 위험성은 낮지만, 잠복기에 헌혈된 혈액을 통해 신종플루 감염이 일어날 수 있는 이론적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건당국은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대응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 임의원의 주장이다.

한편 한적의 답변서에 따르면 지난 7월 27일과 28일 육군 ○○사단에서 집단헌혈을 실시하였는데, 헌혈에 참가한 군인 중에는 신종플루 감염 보균자 및 유사증상자가 무려 16명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중 2명은 헌혈 후 4~6일 후인 7월 31일과 8월2일에 각각 신종플루 감염 확진판정을 받았으며, 나머지 유사증상자 14명은 확진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채 타미플루 처방(10명), 격리조치(4명) 등을 통해 치료를 받았다.

신종플루 감염자와 유사증상자 16명이 헌혈한 혈액은 환자 17명에게 각각 수혈됐는데, 현재까지는 수혈 받은 환자들에게서 신종플루 관련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임의원은 “가을철에 학교, 군부대 등에서 대규모 헌혈행사가 실시되는 만큼, 안전한 헌혈과 수혈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혈액안전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 이와함께 대규모 감염자 발생에 따른 헌혈감소 및 혈액부족사태 가능성에 대비한 혈액확보 노력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복지부는 "혈액을 통한 신종인플루엔자의 감염 가능성은 의학적으로 확인된 바 없으며 혈액감염사례도 보고된 바 없다"고 밝히고 신종인플루엔자는 호흡기 감염이 주된 감염 경로이며 발열 등의 증상이 없는 경우 혈액감염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헌혈시 발열자에 대해서는 문진과정에서 배제하고 있으며 신종인플루엔자 감염 증상(콧물, 인후통, 기침 등) 확인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