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P107의 조성물 및 제조방법

대화제약(대표 이한구 노병태)은 중국 특허청으로부터 경구용 항암제 DHP107의 조성물 및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유방암, 위암, 폐암 등에 효과적인 항암제인 파클리탁셀을 경구로 투여할 경우 생체이용율이 매우 낮아 주사제로만 투여가 가능해 반드시 입원을 해야한다. 뿐만 아니라, 부형제의 독성까지 심해 치료과정이 고통스럽다. 그러나 "DHP107"은 경구용이면서도 이러한 단점을 개선한 신제형 파클리탁셀이다.

특히 DHP107은 이미 기존 약물의 부형제로 쓰이고 있는 안전한 물질들을 부형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별도의 흡수증진제 없이 투약하므로 개발에 성공할 경우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의 고통과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세계 제약분야 특허추이를 볼 때 이번 중국특허 취득으로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인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도 조만간 특허가 등록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메이저 제약회사들과 기술수출(licensing out)을 위한 협상시 큰 메리트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 했다.

이번 획득으로 대화제약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러시아, 인도, 베트남 등 주요 신흥시장 6개국에서 신제제의 핵심적인 지적재산권을 보호받게 된다.

한편 DHP107은 전임상 안전성 평가기관(CRO)인 미국 코방스(Covance)사에서 전임상 안전성 시험을 거쳐 지난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임상계획승인을 받아 서울아산병원에서 위암, 대장암 등 전이성 고형암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 1상을 수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