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인플루엔자 대책본부, 지역사회감염 사례 곳곳 발생따라

중앙인플루엔자 대책본부는 21일 신종플루의 국내 지역사회감염사례가 여러 곳에서 발생함에 따라 국가전염병위기단계를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조정했다.

신종플루 확진환자는 22일 0시 현재 983명으로 늘어 오늘중 1000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종구 질병관리본부장은 21일 복지부 기자 브리핑을 통해 "지난 6월 11일 세계보건기구는 ‘신종인플루엔자 대유행’을 선언하고 전염병 경보수준을 최고단계인 ‘6단계’로 격상했으나 우리나라는 지역사회 전파가 발생하지 않아 국가전염병위기단계를 ‘주의’로 유지하면서 경계 단계에 준한 조치를 취해 왔었다"며, 4월말 국내 신종인플루엔자가 처음 발생한 이후 검역 및 환자격리 등을 통해 지역사회 전파를 다른 나라에 비래 2개월 이상 지연시키는데는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유학생 귀국, 하계휴가, 종교행사 등으로 인해 해외로부터 지속적인 환자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고, 학교를 중심으로 집단발병 사례가 증가하는 등 지역사회 유행이 확산되어, 올 하반기 가을철 대유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유행에 대비, 국민들의 주의를 당부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의 총력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위기단계를 상향조정했다는 강조했다.

기존의 검역과 격리 중심의 "봉쇄·차단정책"은 환자발생 유행 속도와 규모를 늦추고, 중증환자·사망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자감시와 조기치료에 중점을 두는 "피해최소화정책"으로 전환했다.

이날 이 본부장은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와 별도로 시도·시군구별로 "인플루엔자대책본부(본부장 :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 시군구 부시장·부군수)"가 구성·운영하게 되는데, 개별적인 환자사례조사 및 관리, 확진검사 업무 등은 지자체가 담당하고 여러개 시도가 관련된 집단발병사례나 대량환자 발생사례는 현재와 같이 질병관리본부가 담당하게 된다고 발표했다.

복지부는 조기치료 및 중증환자진료체계 구축을 위해 시도별로 이미 지정한 치료거점병원(전국 533개, 약 1만개 병상)을 중심으로, 국가 비축 항바이러스제와 개인보호구를 지원하고, 외래 및 입원 진료체계를 정비하고, 병원내 감염예방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확진환자에 대해서는 당분간 현행 "입원격리치료 원칙"을 유지하되, 임상증상, 전염기간 등을 고려하여 지자체, 의료기관의 판단 하에 자가치료를 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 대량환자가 발생할 경우, 천식·당뇨병 등 만성질환자와 임신부 등 고위험군, 폐렴 등 합병증 동반 환자 중심으로 입원 및 외래치료를 실시하고, 경미한 환자에 대해서는 자가격리로 전환해 나가게 된다.

현재 운영중인 전국 의료기관 급성열성호흡기질환 일일보고체계를 신종인플루엔자 환자 즉시신고체계로 전환하고, 지역사회 유행 확산을 조기파악하기 위해 인플루엔자 임상표본감시 의료기관을 인구 10만명 당 1개소에서 인구밀도가 높은 광역시 위주로 인구 5만명당 1개소로 확대하고 (678개소 → 826개소), 중증환자 감시를 위해 폐렴환자 표본감시 병원을 현행 20개에서 4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가을철 대유행에 대비하여 이미 확보된 예산(1930억원)으로 최대한 조기에 백신을 구매할 방침이며, 전염병 대응인력, 영유아, 노인 등 고위험군, 사회복지시설 수용자 등 취약계층, 군인, 초·중·고등학생 중심으로 11월 이후 백신접종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신종플루 확진환자는 22일 0시 현재 983명. 626명은 완치됐으며, 무증상 감염자 포함 361명은 치료중(병원 141명, 자택 220명)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