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 전문인력 키우자

국민건강증진, 삶의 질 향상, 의료비 절감을 위해선 일차의료를 더욱 강화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인력양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이재호 가톨릭의대 가정의학과교수는 지난 26일 가정의학회(이사장 최현림) 주최 "일차의료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는 고가의료장비 무분별 도입, 의사인력 과도한 전문화, 의료전달체계 유명무실, 환자들의 의료쇼핑 등 자원과 의료이용 측면서 효율성이 크게 떨어진다고 분석하고 의료의 효과·효율·비용절감·형평성·질 향상을 위해 일차의료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 및 질병의 지속적 관리를 위한 "주치의 제도"의 정착을 요구하고 이 제도가 정착되면 의사의 책임성과 진료의 포괄성이 높아지고 질서있는 의료제도로 개편해나가는데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덧붙였다.

조경희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가정의학과장은 "의사수는 부족하지 않고 질적수준도 높은 편이지만 1975년 이후 전문의 증가는 837.8%인데 비해 일반의는 239.8% 증가하는데 그쳐 개원전문의 과잉과 임상과간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그는 매년 5~10%씩 가정의학과 수련의 비율을 증가시켜 전체의사수의 50%선에 이르게 할 것, 3년과정의 일차의료 개원전문과(가칭)를 만들어 5년후부터 일차의료전문의를 50% 배출하도록 하는 방안, 그리고 일차의료의 중심이 될 수 있는 내과·소아과·가정의학과 등이 5년 이내 전체 배출전문의의 50%가 되도록 하는 등 3가지 안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