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약기업 한데 모인다

공동 연구·기술 이전·투자 유치·공동 마케팅 논의의 장

 한국제약협회(회장 어준선),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회장 이강추), 한국바이오협회(회장 서정선),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조환익) 등 4개 단체는 23일과 24일 양일간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 하모니 볼룸에서 국내 제약 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 촉진을 위한 Global BioTech Forum 2009를 개최한다.

 올해는 공동연구, 기술이전, 투자 유치, 공동마케팅 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로 두번째를 맞는 이 국제 행사는 지난해 외국사 49개를 포함해 모두 136개 기업이 참여했으나 올해는 세계 유수의 국외사 70여개를 비롯해 전체 210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으로 있어 규모면에서 크게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요 국외 참가 업체는 존슨앤존슨, 화이자, 사노피아벤티스, 로슈, 애보트 등이다. 이 행사는 국제 컨퍼런스와 일대일 상담회, 기술발표회 등으로 진행되는데 해외 글로벌기업들이 300여건의 상담을 통해서 협력할 국내 제약기업을 찾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노바티스, 사노피아벤티스, 로슈, CSL 등 10개사가 글로벌 기업의 협력 수요에 대한 발표를 하며 란박시, 칼베가 아시아 유망 기업의 한국 협력 수요를 다룬다.

 또 한미약품, LG 생명과학 등 국내 14개사는 국내 유망 기술을 밝히며 인허가를 중심으로 EU, 중국, 미국 3곳이 지역별 시장 진출 전략 세미나를 마련한다. 글로벌 기술개발 현황 및 협력확대 전략 컨퍼런스, 후원기업 및 국내 유망기술 홍보 코너 등도 운영된다.

 특히 세계적 권위자 8명을 초청, 바이오 산업의 미래, 글로벌 협력 전략, 기술가치 평가 및 투자유치 등 세 주제로 나눠 게놈 프로젝트 이후의 바이오 산업, 제약과 의료기기 융합을 통한 신시장 창출,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의 발전 방안, 효과적인 글로벌 R&D 협력 방안, 퍼블릭 마켓에서 개별기업의 성장전략, 효과적인 유럽시장 진출전략, 바이오텍 기업의 가치평가, 항암제 개발 관련 펀드의 투자유치 전략에 대한 강연을 준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KOTRA 노정민 과장(의료 BT 직무 전문가)은 "글로벌 제약 바이오 업체 톱 10 중 6개 업체가 참여 신청을 하는 등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전하고 "이들 기업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공동연구, 기술이전, 투자 유치 등 협력할 한국 기업을 찾는 것이 주 목적이므로 국내 제약 바이오 업체의 적극적인 행사 참여를 당부한다"고 했다.

 조환익 KOTRA 사장은 "이번 글로벌 바이오텍 포럼에서는 42개 주제발표, 193건의 기술협력 및 투자유치 상담을 했던 2008년 행사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행사로 예년에 비해 양적 질적으로 진일보한 행사"라고 평가하고 "KOTRA는 신성장동력의 하나인 의료 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앞으로도 다각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Global BioTech Forum의 공식 홈페이지는 www.globalbiotechforum.org다.

강연 주제

23일
Conference 1: 국제 제약 및 바이오기술 협력 수요
Conference 2: 희망적인 한국의 기술과 협력 수요
Conference 3: 아시아 제약 및 바이오기술 협력 수요
Conference 4: 미국, 유럽, 중국 시장에의 제품 등록 전략

24일
Conference 5 : 강연

- 바이오 산업의 미래
△"게놈 프로젝트" 이후의 미래 - 시쿼놈(Sequenom)
△ 제약과 의료기기 회사 간 파트너십에 있어서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동: 융합과 신시장 창출 - 메드트로닉(Medtronic)
△ 한국 제약과 바이오기술 산업 : 성공, 도전 그리고 미래 -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Strategic dicision support)

- 글로벌 협력전략
△ 효과적인 R&D 협력체계의 요소 가이드 - 모리슨&포어스터(Morrison & Foerster) LLP
△ 공공시장에서 개별 바이오테크 기업 성장방향 - 매크로제닉스(Macrogenics Inc.)
△유럽 제약 시장 진출전략-MJ 제약컨설팅

- 기술가치 평가 및 투자유치
△바이오테크의 가치평가 - 벤처 벨루에이션(Venture Valuation)
△세계 항암제 개발관련 펀드에의 맞춤 투자전략 - 넥스테크 벤쳐(Nextech Venture)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