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훈 가톨릭의대 전 교수가 설립한 줄기세포 전문기업 히스토스템이 코스닥 우회 상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히스토스템 한훈 대표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코스닥 상장사인 텍슨(대표 윤재화)과 합병을 진행중"이라고 밝히고 "오는 7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이를 최종 결정 짓을 계획"이라고 했다.

한 대표는 "2000년 탯줄줄기세포 개발을 통한 불치병과 난치병 정복을 목적으로 설립했는데 현재 8만유닛 공여제대혈과 1만 유닛 탯줄줄기세포, 500례 임상치료, 시술의 상용화 등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고 소개하고 "2005년 12월 발행된 네이처지에 세계 6대 탯줄 줄기세포 개발 및 치료 기업으로 지목 받았음은 물론 2005년 미국 줄기세포 치료 및 연구법안인 스미스법안에 척추환자 치료 사례가 인용되는 등 발전상이 지속적으로 소개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히스토스템은 우리나라에서 세번째로 많은 줄기세포 특허 출원을 했는가하면 탯줄혈액 줄기세포 특허 출원은 세계 1위"라고 말하고 "히스토스템의 잠재력을 평가한다면 최소 1000억원대 기업"이라고 했다.

그는 "줄기세포 추출기술은 최고 수준으로 당장 5000명에 사용 가능한 줄기세포를 확보하는 등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자부했다.

한 대표는 양사의 합병비율과 히스토스템의 평가가 어떻게 나오는가가 상장에 주요한 부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이달말 경 나스닥 상장사인 SCTI와도 합병을 추진해 AMSTEM도 설립, 글로벌 줄기세포 전문 회사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