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은종필교수팀 발표...양측보다 우수

주로 노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성 척추 압박골절’ 치료에 있어 새로운 수술법인 ‘편측 척추체 성형술’이 기존 수술법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전북대병원 신경외과 은종필 교수팀(오영민, 송봉규)은 ‘골다공성 척추 압박골절환자의 풍선 척추체 성형술 치료법에서 양측 척추체 성형술과 편측(한쪽) 척추체 성형술의 임상적, 방사선적 비교(Clinical and radiological comparison of unipedicular versus bipedicular balloon kyphoplasty for the treatment of vertebral compression fractures)’가 국제적으로 유수한 골다공증 전문 SCI학술지인 "Osteoporosis(골다공증) International"에 채택돼 온라인 판 3월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 논문은 향후 오프라인에도 실릴 예정이다.

은 교수팀이 골다공성 척추 압박골절로 각각 양측 및 편측 척추체 성형술 치료를 비교·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편측 척추체 성형술이 수술 시간 단축 등 수술 기법 측면과 임상적·방사선적 호전 정도에 있어 기존에 시행돼 왔던 양측 척추체 성형술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것.

우선 대부분 국소 마취하에 이루어는 풍선 척추체 성형술에 있어, 편측(한쪽) 풍선 척추체 성형수술이 기존의 양측 풍선 척추체 성형술에 비해 수술 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어 시술 시 환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줬다.

수술로 인한 이환율(병에 걸리는 비율)과 합병증 발생률도 줄었다. 심장질환, 호흡기 질환, 뇌혈관 질환, 당뇨, 고혈압 등 여러 가지 성인병을 동반하는 노년층 환자에게 시술 중 또는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발생률이 더 낮게 나타났다. 수술 재료비용의 절감으로 환자들의 경제적인 부담도 줄일 수 있었다.

최근 골다공성 압박골절의 치료를 위해 이용되는 척추체 성형술은 압박 골절된 척추 뼈에 인공 시멘트를 주입해 척추 뼈의 안정화를 꾀하는 방법으로 신속한 통증의 완화가 가능하며, 시술 후 환자가 오랜 침상 안정을 취하지 않고 바로 거동이 가능한 치료법이다. 그동안은 주로 ‘양측 척추체 성형술’이 주로 이용돼 왔다.

은 교수는 “실험 논문이 아닌 순수한 임상연구가 국제적으로 유수한 SCI,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편측 풍선 척추체 성형술이 환자들에게 더 많은 이로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 질환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