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 글리벡 핵심요인 차단효과 밝혀

삼성서울 이명식교수팀

 비만과 연관된 제2형당뇨병 발생기전을 밝혀낸 국내 연구팀이 기존 항암제가 이 기전의 핵심요인을 차단하는데 기여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증상치료, 즉 혈당강하에 초점이 맞춰졌던 기존 치료패턴에서 현대인의 유병특성으로 이해되는 비만과 당뇨병 발생의 연결고리를 끊을 수 있는 근본적인 예방·치료법의 길을 열었다는 평가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이명식 교수팀은 "항암제 글리벡이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소포체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미국당뇨병학회지 "Diabetes(IF 8.3)"에 보고했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팀은 당뇨병이 발생한 실험쥐에 글리벡을 투여한 결과, 소포체 스트레스 마커들의 활성이 효과적으로 감소한 것은 물론 궁극적으로 혈당과 췌장 베타세포 기능이 정상화됨을 확인했다.

 이 교수팀은 이에 앞서 비만 환자에서 지질에 의해 발생되는 소포체 스트레스가 인슐린저항성과 더불어 췌장 베타세포 기능저하 및 파괴를 유발해 제2형당뇨병 발생의 원인이 된다는 점을 밝혀낸 바 있다. 비만에 동반되는 현대인의 당뇨병 유병특성 기전을 규명해 낸 것이다.

 이번 연구는 만성골수성백혈병(CML) 치료제 글리벡이 이같은 기전에서 소포체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폈다. 이 교수팀에 따르면 그동안 학계에서는 글리벡이 CML 뿐 아니라 제2형당뇨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으나 그 기전을 밝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명식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글리벡이 혈당저하 뿐 아니라 당뇨병 발생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췌장 소도세포 사멸의 억제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며 "당뇨병의 근본 원인 치료에 중점을 둔 신개념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연구의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