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보원, 종합전문요양기관 대상 조사

의료기관과 환자의 기대치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

의료기관들의 고객 만족서비스 향상 노력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환자와 보호자들은 진료외적 부가서비스의 경제적 부담과 품질 등에 대한 불만이 많다는 조사결과가 나와서비스에 대한 큰 시각차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원장 최규학)은 최근 종합전문요양기관 26곳과 69명의 의사 및 58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서비스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환자들은 중복검사, 원치않은 상급병실 배정, 부차료, 환자식 등 진료외적 부가서비스의 가격과 품질 등에 불만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중복검사는 54.6%가 경험했고 이중 의사설명후 동의한 경우가 67%였지만 임의로 검사한 경우도 30%나 됐다.

특히 총병상수 대비 입원병상수 비율은 58.4%로 법적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었지만 입원환자의 상급병실 이용에 따른 병실료 차등 부담에 대해 51.3%가 불만을 나타냈다.

또 예약 이용자의 59.8%가 정확한 예약시간에 진료를 받지 못하고 평균 34.5분을 대기했으며, 당일신청자는 평균 57.6분을 대기해 진료예약제가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주차료·환자식 등 진료외적 서비스에선 90%가 1가지 이상 불만을 느낀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위생불량, 불친절, 허위청구도 부분적으로 있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따라서 소보원은 병원간 진료협조 강화, 지원 차등화, 보험적용 병상수의 확대,대기시간 줄이기 노력 강화, 환자식 등 소비자 선택폭을 넓혀 줄 것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서울대병원의 한 관계자는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어도 현재의 보험수가와 의료환경에서는 불가능하다며, 의료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이같은 조사가 의료계를 더 힘들게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