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치 골수이식"으로 백혈병 환자 기증자 찾기 고행 마침

 울산의대 이규형 교수(서울아산병원 혈액내과)가 백혈병 환자가 부모나 자식으로부터 골수를 기증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골수이식법이 낮은 사망율로 관심을 끌고 있다.

 골수이식을 가능하게 하는 조직적합성 항원이 부모나 자식간에는 절반의 유전자형밖에 일치하지 않아 골수를 주고 받더라도 실패 확률이 매우 높아 지금까지는 부모 자식간 골수 이식이 금기로 되어 있었지만, 이규형 교수가 이러한 사실을 뒤집는 이른바 ‘반(半)일치 골수이식법’을 개발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백혈병 완치 확률이 가장 높은 골수이식을 위해 의사들은 먼저 환자 형제들의 조직적합성항원이라는 검사를 해 왔지만 형제간에 골수이식이 가능한 확률은 25%에 불과하다. 형제들에게서 찾아내지 못하면 타인에게 눈을 돌려야만 한다.

 이 교수는 “반일치 골수이식은 부모자식간 기증자를 쉽게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간 비교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골수이식 성공률에 있어서도 과거 골수 기증 고려 대상 1순위인 형제간 골수이식 성공률 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측 된다”고 전망했다. 형제간 골수이식 수술 사망률이 전 세계적으로 평균 20%를 기록하고 있는데 비해 ‘반일치 골수이식법’은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51명의 백혈병 환자에게 골수이식 수술을 시행해 골수이식 수술 사망률 13%를 기록했다.

 백혈병 환자들은 골수이식을 받은 후 자신의 장기를 공격해 손상을 주는 이식편대숙주반응이라는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지금까지 성공률이 형제간 골수이식의 이식편대숙주반응 발생률이 40%이었던 반면 반일치 골수이식법은 30%로 낮아 골수이식에 대한 개념을 전면적으로 바꿀 수 있는 치료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반일치 골수이식의 이론은 이렇다. 골수이식을 위한 가장 중요한 관건은 조직적합성항원(HLA) 일치이다. 이 교수는 골수이식 실패 조건에서 항암제의 배합과 양 그리고 시간 간격에 대한 조절로 성공 조건을 만들어 낸 것이다. 지금까지 전 세계 수많은 백혈병 전문가들이 이 방법을 시도했지만 실패해 왔다.

이 교수의 ‘반일치 골수이식법’은 "Biology of Blood and Marrow Transplantation" 1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