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학술대회서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18일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11차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를 갖고 제도 시행시 국민 건강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성분명 처방 확대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김일중 회장은 "실시간 처방조제 지원 시스템 강제 시행, 180일 중복처방 금지, 성분명 처방 시도, 비의료인의 의원 개설 문제 등으로 의료계가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고 전하고 "단결된 응집력으로 난국을 타개해 나가자"고 말했다.

 특히 개내의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에서 "감사원이 국립의료원에서 실시한 성분명처방 시범 사업에 부정적 의견을 내고 복지부의 도시형 보건지소 시행사업을 재검토하라고 지적 한 바 있다"고 설명하고 "당국은 전문가 집단이 반대하는 정책을 밀어 붙인 의약분업의 실패를 거울삼아 충분한 논의를 통해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정부의 서비스 산업 선진화 방안 중 비의료인의 의료기관 개설은 의료의 선진화보다는 상업화를 초래해 국민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논의 자체를 폐기해야 하며 동일성분 의약품 중복처방 관리 고시 역시 보험재정 절감효과가 미미하고 의사와 환자 사이의 신뢰를 해침으로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학술대회에서는 의료계 현안 및 복지부 의료법 개정 현황, 자궁경부암 이제 예방의 시대로, 내과의사의 입장에서 본 알레르기 비염 등이 다뤄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