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감염병센터 세계 두번째로


Journal of Bacteriology 게재

 국내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성병 중 하나인 임질의 원인균인 임균(Neisseria gonorrhoeae)에 대한 유전체 염기서열을 완벽하게 해독하는데 성공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 감염병센터는 이번에 염기서열이 해독된 임균(NCCP 11945)은 국내 임질 환자에서 흔히 분리되는 유행주로 최근 내성증가로 문제가 되었던 퀴놀론계열 항생제 내성을 갖는 병원균이며 유전자 정보가 밝혀짐에 따라 성병 관련 진단, 예방기술 확보 및 바이오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유전체 해독 프로젝트는 제노텍(주)이 참여했으며, 연구 결과는 세균 연구 분야의 저명 학술지인 Journal of Bacteriology 9월호에 공식 게재됐다.

 센터에 따르면 임균의 전체 염기서열을 완벽하게 분석한 것은 이번이 세계적으로 두번째. 최초로 유전자가 분석된 임균은 미국 내 환자로부터 분리된 항생제 내성 균주로 2000년 미국 Oklahoma Genome Center에서 최초로 분석하여 2003년 public DB에 염기서열이 등재된 것이다.

 서열을 토대로 몇몇 단편적인 유전자 비교분석 연구가 시행되었으나 그동안 비교할 만한 완벽한 유전자 염기서열이 없어 항생제 내성 연구 및 병원성 연구 등에 많은 제약이 있어왔다.

 연구 성과를 통해 임질 감염을 극복할 광범위한 분자수준의 연구여건을 마련할 수 있으며 진단,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연구, 다양한 프로테옴 발굴 및 동정을 위한 유전체 염기서열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NCCP 11945 균주는 국립보건연구원 감염병센터에서 운영하는 병원성미생물연구자원은행(NCCP)에서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