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제 망막심포지엄 개최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이사장 김희수,원장 김성주)은 24일 망막병원 개원기념식 및 "망막병원 개원기념 국제망막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개원기념식에는 김희수 김안과병원 이사장 겸 건양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대한안과학회 이하범이사장, 한국망막학회 곽형우회장, 영등포구 김형수구청장, 영등포경찰서 이철성서장, 황반변성환우회 조인찬회장 등 내외귀빈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 김희수 이사장은 “세계적으로도 거의 유례가 없는 망막병원이 개원하게 되어 무척 기쁘다.”며, “앞으로 망막질환의 연구와 치료에서 세계 안과계를 선도하는 병원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망막병원개원기념 국제망막심포지엄은 한국망막학회 회원 대다수를 포함한 250여명의 관련 의학자가 참석한 가운데 5부로 나눠 진행됐다.

제1부 ‘황반질환의 치료’에서는 김안과병원 조성원교수를 비롯해 양연식(원광대) 고형준(연세대) 이성진(순천향대) 김인택(경북대) 김순현(누네병원)교수 등이 임상경험을 토대로 한 최신지견을 발표했다.

제2부 외국연자 발표에서는 일본 시가의대 마사히토 오지교수, 오스트레일리아 카브리니 메디컬센터 윌슨 J. 헤리엇, 일본 다네기념병원 다카토시 마에노원장 등이 자국에서 경험한 망막질환의 치료동향에 대해 소개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것은 3부 수술시연에서는 당뇨망막병증, 황반원공, 망막전막 등의 사례 4건을 병원 수술실에서 직접 시행하면서 패널리스트들과 수술상황을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수술은 가톨릭대 이원기교수, 성균관대 강세웅교수, 울산대 김중곤교수, 건양대 이태곤교수가 집도했으며, 이재흥망막병원장의 진행 아래 김시열(경북대) 허걸(고려대) 윤영희(울산대) 조남천(전북대) 김종우(건양대)교수가 패널로 참여했다.

4부에서는 김종우, 유형곤(서울대)교수 등이 최신지견을 발표했고, 마지막 5부에서는 김광수(계명대)교수 등이 흥미로운 증례들을 들고 나와 의견을 교환했다.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대부분 ‘매우 흥미롭고 유익한 심포지엄이었으며 김안과병원의 저력에 새삼 놀랐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성주 원장은 “이번 제6회 김안과병원 심포지엄은 병원 안에서 개최하게 됐다"며, "앞으로 더욱 알찬 심포지엄으로 안과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