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우리는 1단계: 목표설정 및 시각화, 2단계: 재무심리의 기본학습, 3단계: MoneyMAX를 활용한 재무심리검사를 통해 투자심리 개념에 대한 이해를 마쳤다.
 4단계는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라 할 수 있는 단계로 정확한 목표 즉, 생애 목표와 재무목표라는 내 인생의 길잡이 북극성이 정해졌고, 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재무심리를 정확히 마쳤기 때문에 이제는 선명한 목표와 심리적인 부분을 재무설계프로그램을 통해 합리적인 시뮬레이션을 실행해 보고 생애목표, 재무목표와 현실적인 여건의 Financial Alignment를 조율해야 하는 시점이다.


생애 목적 맞는 목표수익 설정해야
 

 병원들은 개원 초기 예상치 못한 다양한 변수를 통해 적잖이 당황스런 상황이 많이 연출되곤 한다. 철저한 준비로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기까지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필자가 도움을 주고 있는 원장님들 중에서도 다시 개원하면 지금보다는 월등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토로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그렇다면 큰 자신감과 열정으로 시작한 개원프로세스에 무슨 문제가 있었을까? 어떻게 하면 그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면서 효과적인 결과 즉, 환자의 만족과 매출의 증대를 이끌어 낼까? 만일 예상되는 다양한 변수와 현재의 상황을 미래가치 및 시간에 투영해 시뮬레이션을 실행해 보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예견되는 문제점들을 상당 수 수정할 수 있지 않을까?

 합리적인 병원 경영과 합리적인 인생의 재무설계 및 자산관리는 해당 운영프로세스의 기본은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DPM Process" 즉, Counseling(상담) - Diagnosis(진단) - Prescription(처방) - Monitoring(모니터링)의 과정을 고착화한다면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듯이, 지금부터 세세히 그 과정을 살펴보자.

 Financial Planning이라 하면 기본적으로 6가지 필수설계부분이 있다.

 첫째 위험설계, 둘째 투자설계, 셋째부동산설계, 넷째 세금설계, 다섯째 은퇴설계, 여섯째 증여·상속설계인데, 이들 6가지 설계는 곧 인생길에 만나게 되는 다양한 변수를 총 정리한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와 같은 변수를 유념한 상태로 병원 경영에 매진한다면 올바른 역량을 유지한 존경 받는 의료인의 길을 걸을 수 있을 것이다.

 종종 원장님들께 이런 질문을 드린다.

 "원장님께서는 연 평균 50% 수익을 원하십니까? 아니면, 연 평균 3%의 수익을 원하십니까?" 10명 중 8명은 50%의 수익을 원하고, 한 명은 연 평균 3%의 수익을 원하고, 다른 한 명은 이렇게 반문을 한다. "질문 자체가 모순이 있는 거 아닙니까? 내 인생의 구체적인 목적에 맞는 목표 수익을 달성하는 노력을 기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필자는 마지막 답변을 으뜸이라 생각한다.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투자가 바람직하다. 각자의 구체적인 목표들과 자산운용수익은 위의 저울과 같은 것이다.

 무리한 투자를 통해 과도한 수익을 추구하여 불안한 심리상태를 가져가는 것 보다는 삶의 목적에 맞게 천칭의 추를 고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최근에 상담한 원장님들은 적지 않은 재무지식, 세무지식 그리고 설계능력까지 갖춘 분들이 많았다. 전국을 강타한 펀드열풍에 원장님들 또한 무풍지대로 남아 있을 수는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우려되는 점은 자의적인 판단에 근거한 설계를 진행하거나, 감에 의존하는 경우가 상당부분 존재했다는 것이다. 병원을 찾은 환자들이 건너들은 몇 가지 얄팍한 의료정보에 의존해 자신의 환부에 대해 스스로 진단 및 처방을 내린다면 원장님들은 과연 그 환자들을 어떻게 생각할까? 객관적인 근거와 예상되는 가능한 모든 변수를 준비해 보자.

 변수라 함은 병원경영적인 측면과 개인재무적인 측면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겠으나 이번 섹션에서는 개인의 재무적인 면에서 살펴보자. 통계청은 "2007 한국의 사회지표"를 발표했는데, 65세 이상의 인구비율이 65%로 뚜렷한 고령화 추세, 교육비 월간지출 12%로 사상최대, 국민들 평균수명 79.2세, 연립주택 8.3% 상승, 아파트 2%, 교육인플레이션 6% 등의 예측 가능한 변수들이 있다. 병원 경영적인 측면의 위험요소와 개인재무적인 측면에서의 다양한 실질적인 변수들의 미래동향을 파악하여, 시뮬레이션을 실행한다면, 자연스러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설정했던 목표의 성취가 가능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성공적인 삶에 이르기 위해 활용하는 다양한 이정표 가운데, 재무설계프로그램(MoneySTEP48)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발생 가능한 변수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접하는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번 섹션까지는 재무설계의 정성적인 분석 및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 보았고, 다음 섹션에서는 보다 실질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사전에 본인들의 목표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짜본 상태에서 다음 호를 접하면 보다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재테크 상담 www.gwdc.co.kr / ceo@gwdc.co.kr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