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트로닉, 유럽심장학회에 임상연구 발표

 메드트로닉은 최근 유럽심장학회에서 ENDEAVOR II 임상연구의 4년째 데이터를 발표, 안전성과 효능성을 입증했다. 발표에 따르면 엔데버 스텐트는 시술 3~4년 후 사이에 목표병변재시술(TLR)을 필요로 하는 일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스텐트 혈전증이 새로 발생하지도 않았다.

 메드트로닉 일반스텐트인 드라이버(ENDEAVOR II의 CONTROL군)와 비교했을 때, 목표혈관재시술 발생비율이 현격하게 줄어들어 목표혈관실패(TVF)가 더 낮은 발생을 보였다.

 ENDEAVOR II의 각 그룹에서 환자 97% 이상을 4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목표병변재시술(TLR)은 엔데버 그룹 7.2%, 드라이버 그룹은 15.8%로 재시술의 필요성이 54% 줄어들었으며, 목표혈관재시술(TVR)은 엔데버 환자가 9.8%, 드라이버 환자에서 18.8%로 48% 줄어들었다.

 시술 9개월 후에 평가된 임상연구의 1차 연구 종점인 목표혈관실패(TVF)는 엔데버에서 13.6%, 드라이버가 22.6%로, 40% 줄어들었으며. 주요심장관련부작용(MAC)은 엔데버가 13.4%, 드라이버가 22.1%로, 39%가 줄어들었다.

 메드트로닉 심장혈관사업부 션 새먼(Sean Salmon) 부회장은 "이번 임상결과는 엔데버 약물방출스텐트의 장기간 안전성과 지속적인 효능을 입증해 준다"며 "중추적 임상연구의 이번 업데이트 자료는 일반스텐트 군과 비교하여 엔데버 스텐트가 가진 지속적인 우수성을 보여준다"고 의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