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정복과 함께 암을 밀어내자

성, 연령, 소득수준 등 각 영역별로 비교 분석

 보건복지가족부와 국립암센터는 3월 21일 "암예방의 날"을 맞아 우리나라 암 발생, 사망, 생존, 예방, 조기검진, 진단치료, 말기암환자 관리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분석자료를 발행했다.

 "통계로 본 암 현황" 제목으로 발간된 이 책은 국립암센터에서 출간된 자료를 포함, 암과 관련된 각종 보고서, 논문 등 모든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각 영역별로 재정리 한 것. 따라서 암과 관련한 종합적인 통계집으로는 사실상 처음 발행한 것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암 발생, 사망, 생존과 같은 암으로 인한 부담 현황과 흡연, 음주, 식이와 같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암 예방 습관, 암 조기검진 수검률, 의료비 및 보장성과 관련된 통계, 완화의료 및 생존자 관리 현황, 국가암관리사업 현황 등 우리나라의 암과 관련된 모든 현황과 암 부담을 줄이기 위한 국가적인 사업 현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특히 각 영역별로 성,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 거주지역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암과 관련된 형평성 문제에 대해서도 시사점을 주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국립암센터 박은철 국가암관리사업단장은 "이번에 발간된 이 책자는 암을 정복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자 및 정책결정자에게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해주고 국가암관리사업의 방향을 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